HFC 10기가급 인터넷 상용화 준비 완료…유선단말 5대 이상 동시접속 가능

O SK브로드밴드는 세계 최초로 2.5기가(Gbps) 인터페이스가 제공되는 케이블모뎀 개발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다운로드 2375.5 Mbps와 업로드 1007.5Mbps가 측정되고 있다. <SK브로드밴드 제공>

[한국정책신문=길연경 기자] SK브로드밴드(대표 박정호)는 세계 최초로 2.5기가(Gbps) 인터페이스가 제공되는 케이블모뎀 개발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케이블모뎀은 HFC망에 인터넷과 IPTV를 제공하는 단말장치를 일컫는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2017년 국내 최초로 닥시스(DOCSIS: HFC망 통신을 위한 표준) 3.1 기술을 적용해 1기가 속도제공 케이블모뎀을 개발한데 이어, 이번에도 같은 닥시스(DOCSIS) 3.1 기술을 적용해 세계 최초로 2.5기가 속도제공 케이블모뎀 개발에 성공했다.

이 케이블모뎀은 기존에 1기가 4개 포트에 추가로 2.5기가 포트까지 총 5개의 포트를 제공하며, 가입자 댁내의 다양한 단말기를 수용할 수 있어 집안에서 스마트폰, 노트북 등 여러 단말기를 사용하는 통신환경에 최적화돼 있다. 

또 SK브로드밴드는 CMTS(Cable Modem Termination System, HFC 망장비) 연동시험, 주파수 재배치, 시범서비스 등을 거쳐 내년 HFC 2.5기가 상용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HFC 망에서 2.5Gbps는 물론 10Gbps 서비스까지 서비스할 수 있도록 기술확보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