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로 인한 통신 재난상황 대비…통신사업자 간 협업체계 점검

KT직원들이 혜화국사서 실시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2019년 통신재난 대응훈련’에 참가해 피해를 입은 통신 시설 복구를 진행하고 있다. <KT 제공>

[한국정책신문=길연경 기자] KT(회장 황창규)가 3일 혜화국사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2019년 통신재난 대응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2019년 통신재난 대응훈련’은 국가적 통신 재난 상황에 대비한 민관군 합동 대응 훈련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KT 주관으로 통신사업자와 국가정보원, 경찰청, 소방청, 육군, 한국전력 등이 합동으로 실시했다. 이날 혜화국사 훈련 현장에는 과기정통부 유영민 장관을 비롯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노웅래 위원장, KT 황창규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훈련은 폭발물 테러로 KT 혜화국사에 정전과 선로시설 피해가 발생해 인근 지역에 유무선전화와 인터넷 통신 장애가 벌어진 상황을 가정하고, 이러한 통신 재난상황에 과기정통부와 통신사가 함께 합동 대응해 통신서비스 긴급 복구를 실시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KT는 중앙사고수습본부의 긴급 복구 지시에 따라 이동통신, 인터넷, IPTV, 국제전화, 일반전화 서비스 별로 이원화된 망을 통해 서비스에 영향이 없도록 신속하게 트래픽 우회 소통을 실시하고 서비스에 영향이 없음을 확인했다. 그리고 피해를 입은 통신 시설 복구를 위한 전원, 선로, 전송, 일반전화, 인터넷, 이동통신 분야 별로 전용 복구 장비와 인력을 투입해 신속한 시설 복구를 진행했다. 
 
또한 통신사업자 간 와이파이(Wi-Fi) 서비스 개방과 로밍 서비스를 통한 긴급 통신 소통 방안 확보 훈련도 함께 진행되었다. 로밍 서비스는 특정 통신사의 재난 발생 시 사용자가 타 통신사의 네트워크를 이용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올해 12월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이동통신 3사가 합동으로 기술 개발 및 표준화를 진행 중에 있다.

아울러 KT는 이날 훈련장에 다양한 재난 대응 솔루션과 활용 방안을 소개하는 자리를 함께 마련했다. 긴급 상황에 위성을 활용한 해상인터넷 MVSAT, 초경량·초소형의 백팩형 이동기지국, 현장 상황을 영상으로 신속하고 안전하게 확인할 수 있는 ‘포터블 기가아이즈(Portable GiGAeyes)’와 재난상황에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한 무인비행 솔루션 ‘KT 스카이십(Skyship)’ 등을 전시하고 재난 상황에서 긴급 통신·복구 지원에의 활용 방안을 소개헀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