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회장, 유엔식량농업기구 기조연설

KT 황창규 회장이 지난 12일(이하 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디지털 농업혁신’ 콘퍼런스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KT 제공>
KT가 지난 12일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유엔식량농업기구(FAO) 본부에서 FAO와 ICT 기반의 농업혁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MOU를 체결한 후 KT 황창규(왼쪽)이 FAO 호세 그라치아노 다 실바 사무총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T 제공>

[한국정책신문=길연경 기자] KT(회장 황창규)는 지난 12일(이하 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주최로 개막한 ‘디지털 농업혁신(Digital Agriculture Transformation)’ 콘퍼런스에서 황창규 회장이 기조연설을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KT는 12일 오전 황창규 회장의 콘퍼런스 기조연설에 이어 FAO와 MOU를 체결했다.

1945년 설립된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194개 회원국을 보유한 유엔 산하 최대 규모의 국제기구 중 하나이다. 이번 콘퍼러스는 호세 그라치아노 다 실바 FAO 사무총장을 비롯해 유엔, 정부, 학계, 산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12~13일 이틀에 걸쳐 진행됐다. KT와 FAO는 지난 5월 14일(한국시간) 서울에서 ‘ICT 기반 세계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의향서(LOI)’를 맺은 바 있다. 

앞서 KT는 2018년 1월 다보스포럼에서 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글로벌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GEPP, Global Epidemic Prevention Platform)’을 제안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KT는 GEPP 확산을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세계경제포럼(WEF),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와 협력하는 한편 가나, 케냐, 라오스에서는 GEPP 구축을 시작했다.

황창규 회장은 GEPP와 혁신적 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가축전염병 확산방지 플랫폼(LEPP, Livestock Epidemic Prevention Platform)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KT와 FAO는 이번에 체결한 MOU에 따라 △스마트팜 등 ICT 농업혁신 기술 교류 △글로벌 농업청년 교육 프로그램인 ‘해커톤’을 활용한 농업 일자리 창출 △글로벌 민관협력을 통한 공동 프로젝트 추진 등을 협력하게 됐다. KT는 이번 MOU를 발판으로 농업혁신을 위한 기술교류를 강화하는 한편 FAO 추진사업에 적극 참여해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겠다는 목표다.

KT의 스카이십(Skyship)은 대규모 경작지를 관리하고, 병해충 방지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KT의 태양광-스마트팜(Agri-PV, Agriculture-Photovoltaic Power Generation) 사업은 시설농업에 태양광발전을 결합시키는 방식으로 농가의 새로운 수익모델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미 KT는 아랍에미리트(UAE)의 토후국 중 하나인 샤르자에 ICT를 기반으로 사막형 온실을 구축했다. 이곳은 증강현실(AR) 기술을 통해 원격에서 전문가가 작물재배를 도와 장애인이 새로운 농업인력으로 거듭나고 있다.

키워드

#KT #FAO #ICT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