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수가 댐 붕괴로 이어져" vs "조사 결과, 경험적 추론에 불과"

라오스 발전소 세남노이 댐. <SK건설 제공>

[한국정책신문=윤중현 기자] 지난해 7월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한 라오스 댐 붕괴 사고가 인재(人災)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에 대해 시공사인 SK건설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혀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라오스 국가 조사위원회는 어제(28일)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사고에 대한 '독립 전문가 위원회' 조사 결과 불가항력적인 사고로 볼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다.

전문가 위원회는 지난해 7월 23일 붕괴사고가 나기 전에 며칠간 집중 호우가 쏟아졌지만, 붕괴가 시작됐을 때 댐 수위가 최고 가동 수위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또, 보조댐의 기초 지반인 적색토 안에 있는 미세한 관들을 따라 누수가 발생했고, 이로 인한 침식과 지반 약화가 댐 붕괴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SK건설은 입장문을 내고 "사고 전후 실시한 정밀 지반조사 결과와 일치하지 않는 등 과학적, 공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면서 "경험적 추론에 불과한 조사 결과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또 "이번 조사에 참여한 한국 정부조사단을 포함한 세계 유수의 엔지니어링 전문업체들도 IEP가 밝힌 사고 원인과 다른 의견을 갖고 있다"고 반발했다. 

SK건설은 댐이 붕괴된 이유는 이례적으로 내렸던 호우 때문에 강이 범람하면서 불가항력적으로 보조 댐 상부가 유실됐다며 '천재(天災)'라는 입장을 밝혀왔다.

당시 댐 붕괴로 50억㎥의 물이 한꺼번에 하류의 6개 마을을 덮치면서 수백명이 사망하거나 실종됐고 60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 수력발전댐 보조댐은 2012년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이 현지 기업과 공동 수주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