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롯데그룹이 롯데카드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를 한앤컴퍼니에서 MBK파트너스·우리은행 컨소시엄으로 전격 교체했다.

롯데지주는 21일 공시를 통해 롯데카드의 경영권을 포함한 투자지분 매각 관련 우선협상대상자를 MBK파트너스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롯데지주는 지난 3일 한앤컴퍼니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매각을 위한 협상을 벌여왔으나, 지난 13일 배타적 우선협상기간까지 최종 계약에 이르지 못했다.

최근 한상원 한앤컴퍼니 대표가 탈세 의혹과 관련해 검찰 고발을 당하면서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 대한 지연 가능성이 제기된 데다, 롯데카드 노조의 내부 반발까지 불거진 탓이다. 

앞서 KT새노동조합과 시민단체 약탈경제반대행동은 지난 3월 황창규 KT 회장과 한 대표 등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업무상 배임과 조세범 처벌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노조 측은 KT와 KT 계열사인 나스미디어가 한앤컴퍼니의 온라인 광고 대행사인 엔서치마케팅(현 플레이디)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인수 가격을 너무 비싸게 책정한 점을 문제 삼고 있다. 

황 회장은 지난 2016년 10월 자본금 2억6000만원이던 엔서치마케팅을 600억원(KT 200억, 나스미디어 400억)에 사들였는데, 이는 당시 엔서치마케팅의 공정 기업가치로 평가되는 176억원보다 3배 이상 높은 가격이었다.  

황 회장은 엔서치마케팅 고가 매입으로 KT에 막대한 손해를 입혔고, 한 대표는 초과 이익(424억원)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는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한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 수사 결과 및 법원 판단이 나올 때까지 한앤컴퍼니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지연될 수 있고, 오는 10월까지 롯데카드를 매각해야 하는 롯데그룹의 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지난 2017년 10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된 롯데그룹은 공정거래법 관련 규정에 따라 오는 10월까지 금융계열사 지분을 모두 처분해야 한다.  

한편, MBK파트너스와 우리은행은 롯데카드 지분을 각각 60%와 20%로 나눠서 인수하고, 롯데그룹은 잔여 지분 20%를 보유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