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인보사의 즉각적인 허가취소와 환자 대책 마련하라"

윤소하 정의당 의원이 21일 국회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한국정책신문>

[한국정책신문=이해선 기자] 시민단체가 ‘인보사 사태’ 발생 2달이 지나도록 제대로 된 해명을 내놓지 않는 정부를 향해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윤소하 정의당 의원은 시민단체 건강과대안,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여연대와 함께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코오롱 인보사사태 50일, 정부의 책임있는 진상조사와 환자들에 대한 실질적 대책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정부에게 인보사케이주(이하 인보사)의 즉각적인 허가취소와 공적자금 회수, 책임소재 표명, 환자들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윤소하 의원은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의 ‘늑장대응’을 강하게 비판했다.

인보사가 시판중지 된 지 2달이 지나도록 정부 차원에서 제대로 된 조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아직 정부는 연골세포가 293 신장세포로 바뀐 경위도 밝히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윤 의원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정부가 늑장대응을 하고 있다”며 “제대로 해결할 의지가 없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번 문제 해결을 식약처에만 맡겨서는 안 된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그는 “식약처는 인보사를 허가해 준 당사자이자 이번 사태를 일으킨 당사자기 때문에 철저한 조사와 감사를 받아야 하는 게 마땅하다”며 “인보사 투약 환자들의 대한 추적 관찰과 지원 체계를 포함해 사태의 본질에 대한 모든 문제는 정부가 별도 기구를 마련해 사태 해결에 직접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지는 전문가 발언에서는 인보사의 즉각적인 허가취소에 관한 요구가 제기됐다.

정형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사무처장은 “인보사 사태의 핵심은 의학적으로 허가받은 세포치료제가 다른 세포로 둔갑해 3700명의 환자들에게 직접 투여됐다는 점”이라며 “이는 현행 약사법상 즉각 허가 취소 사유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정 사무처장은 “회사 측의 주장대로 처음부터 변화된 것은 아니라고 할지라도 뒤바뀐 약으로 국민 건강과 안전에 치명적인 위해를 일으킨 인보사 사태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또한 코오롱은 인보사 투약 환자들에게 치료비 전액환불을 비롯해 피해배상 책임까지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첨단재생바이오법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찬진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은 “이번 사태는 제대로 검증이 안된 바이오제약 분야에 대한 무분별한  규제완화가 핵심 문제”라며 “재생바이오 분야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 첨단재생바이오법이 제정된다면 제2, 제3의 인보사 사태가 발생할 확률은 더 높아진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