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남 의원 , 국무조정실 제출 자료 .. 민영화 추진 주장

▲ 지난해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대한 입장 및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있는 정의당 김제남 의원

 

이명박 정부가 석유공사 민영화 추진 계획을 준비 하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명박 대통령이 당초부터 4조원 대의 국민세금을 석유공사에 투입하여 무모한 해외 M&A를 대대적으로 추진한 이면에는 ‘석유공사 민영화’가 자리잡고 있었다는 사실이 있었다”는 주장이다.

정의당 김제남 의원(MB자원외교 국정조사특위)이 국무조정실로부터 제출받은 ‘제3차 자원외교지원협의회(2008.07)’ 자료를 바탕으로 주장한 내용에 따르면, 석유공사는 '일정 경쟁력 확보 후, 민간자본 유치 및 시장감시 기능 강화를 위해 석유개발부문 분리 및 IPO를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 자생력을 갖춘 시점에서 민영화를 추진'키로 했다는 것이다.

당시 자원외교지원협의회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작성한 ’2008년 상반기 자원외교 추진성과 및 향후 추진전략’에 의하면 이러한 방법으로 민영화 정책을 검토 추진한 것으로 판단 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2008년 6월 이명박 정부는 ‘석유공사 대형화 방안’을 발표하며 총 19조원을 석유공사에 투입하여 세계 60위 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하였다. 사실 정부가 석유공사에 출자한 금액은 4조 1,000억원에 이른다.

이에 따라 이명박 정부 기간 동안 석유공사는 당초부터 공기업으로서 본분과 동떨어진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캐나다 하베스트 인수, 영국 다나 인수, 미국 이글포드 지분 인수 등 대형 M&A나 대형 지분인수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여 몸집 부풀리기에 나섰다는 지적이다.

석유공사를 07년 5만 베럴에서 12년 일산 30만 베럴 수준으로 규모를 키워서 최소한의 국제적 경쟁력이 확보되면 민영화를 추진하는 것이 당시 추진된 정책방향의 핵심으로 이러한 정책이 집행된 것이다. 이는 이명박 정부가 공적인 목적으로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추진하기보다는 대대적인 국민세금을 투입한 후에 사기업에 성과를 넘기려는 사적인 목적으로 대형화 정책에 집착한 것으로 분석된다는 주장이다.

김 의원은 “자원 공기업은 국민에게 자원탐사나 자원의 안정적 확보와 같은 ‘공공재’를 생산하여 제공하여야 하는데, 이명박 정부가 민영화를 전제로 자원외교를 펼치면서 자원외교 참사가 벌어졌다”고 평가하고, “이명박 대통령이 청문회에 출석하여 석유공사 등 자원공기업 민영화 추진에 대한 진위와 책임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김제남 의원과 새정연 김현 의원은 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 회견을 갖고 이명박 대통령 국정조사 증인 출석을 공식적으로 요구 했다고 밝히며, 더불어 MB의 국정조사 증인 출석을 위해 사이버 국민 서명운동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