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케미컬·U-헬스케어'에 40조 투자…"인천에 바이오밸리 조성할 것"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회장이 16일 인천시청 본관에서 2030년까지의 그룹 중장기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셀트리온 제공>

[한국정책신문=이해선 기자] “셀트리온은 2030년까지 30조 매출을 올릴 계획이며, 이 목표가 실현된다면 영업이익은 글로벌 1위 제약사인 화이자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16일 인천시청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30년까지 셀트리온그룹의 중장기 사업 계획을 담은 ‘비전 2030’을 공개했다. 또한 이같은 비전이 완성되는 2030년 목표 매출은 30조원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재 글로벌 1위인 화이자의 매출액이 연간 55조원인데 셀트리온은 2030년까지 30조를 목표 매출액으로 잡고있다”며 “화이자는 케미컬 의약품을 중심으로 하지만 셀트리온은 이익이 높은 바이오시밀러를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매출액이 30조원이 되더라고 영업이익은 화이자와 비슷한 수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공개한 비전 2030은 총 40조원의 투자가 핵심이다. △인천 송도를 거점으로 바이오의약품 사업에 25조원 △충북 오창을 중심으로 케미컬의약품사업에 5조원 △U-헬스케어 플렛폼 사업에 10조원 등을 투자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인천과 충북 등 시·도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 기반의 산업 밸리를 조성, 원부자재 국산화와 오픈이노베이션 사업 등을 통해 바이오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업계 ‘앵커기업’으로의 역할을 도맡겠다고 전했다.

셀트리온은 오는 2021년까지 투자계획의 20%를 진행하고, 2025년 50%, 2030년 100% 투자를 완성할 방침이다.

먼저 본사가 위치한 인천 송도에 거점을 둔 바이오의약품 사업에는 향후 총 25조원의 금액을 투자해 성장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면역항암제를 포함한 2세대 바이오시밀러 20개 이상을 개발하고, 신규 치료 기전을 도입한 신약을 확보하는데 16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또 연간 바이오의약품 원료의약품 1500배치(100만 리터)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확충하고, 연간 1억 바이알을 생산할 수 있는 완제의약품 생산 환경을 구축하는 등 세계 1위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하는데 5조원을 투자한다. 

여기에 글로벌 유통망 확충 및 스타트업 지원에도 4조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글로벌 유통망 구축과 관련해, 2019년까지 유럽, 2020년까지 아시아 남미 등 기타지역, 그리고 2021년까지 세계 최대 제약 시장인 미국 캐나다에 직판 체계를 확립하겠다는 전략이다.

케미컬의약품 사업은 충북 오창에 위치한 셀트리온제약을 주축으로 펼칠 계획이다. 총 5조원이 투입될 케미컬의약품 사업 부분에서는 의약품 수명 주기를 고려해 약 50여개 파이프라인을 운영하고, 라이선스 인 및 자체 개발을 통해 신약 제품도 개발한다. 

이 같은 연구개발에 4조원을 투자하며, 생산설비도 연간 100억정 규모로 확충하면서 별도로 1조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4차산업을 맞아 U-헬스케어 사업에는 총 10조원을 투자한다. 헬스케어 사업 전반에 활용 가능한 플랫폼 개발 및 의료데이터·인공지능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것이다. 

의료 빅데이터 수집 및 활용 사업에 약 4조원을 투입해 ‘환자-진료-처방-유통’의 과정을 4차 산업과 연계하는 바이오 e-커머스 플랫폼 사업을 진행하고, 맞춤형 진료 및 정밀 진료에 필요한 의료 데이터 수집을 위한 진단기기의 개발 생산에도 약 6조원을 투자하며, 직판 네트워크와 연계 가능한 신사업 플랫폼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그룹의 중장기 계획을 실현하는데 있어 직·간접 고용창출 효과는 약 11만명에 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먼저 직접고용은 의약품 사업 실현을 위한 R&D 신규인력이 약 2000여명, 바이오·케미컬의약품 공장 확충에 따른 추가채용이 약 8000여명 정도로 총 1만여명의 고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원부자재 국산화 및 4차산업 진출과 관련된 업종 전반에 걸친 간접 고용효과는 약 10만명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정진 회장은 “셀트리온그룹은 국내 바이오·제약 산업을 리딩하는 기업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국가의 헬스케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전 세계 인류의 의료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환자의 삶의 질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기업을 만들어간다는 창업 정신과 기업 철학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 회장은 이날 향후 국내 업체들이 내수 시장에 국한되지 않고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나아가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치며 이를 위해 국내 규제기관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정진 회장은 “우리나라가 자동차나 반도체보다 더 큰 바이오산업을 키우기 위해서는 세계시장을 바라보고 규제기관 역시 글로벌 스텐다드 수준이 되어야 한다”며 “우리나라 식약처가 미국 FDA나 유럽 EMA와 같이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수준이 되려면 국가적으로 식약처의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가 이뤄져야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