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페이 조사 결과, 노동절 기간 중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한 국가 5위는 한국

<뉴스1>

[한국정책신문=한행우 기자] 지난 5월 1~3일 중국 노동절 연휴 기간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이 전년 동기 대비 70%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세계최대 전자결제 플랫폼 알리페이(Alipay)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노동절 기간 중국인 관광객의 해외결제 규모 및 지불행태’ 조사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한국은 중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한 국가 순위 5위에 올랐으며 결제액 기준으로는 홍콩, 태국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이 기간 알리페이 사용자 1인당 평균 결제액은 1790위안(약 31만원)으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들은 평균 2800위안(약 48만원)을 지출해 전세계 평균 결제액 대비 한국에서 55% 더 많이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총 결제액 기준 1, 2위를 차지한 홍콩과 태국에서의 중국인 관광객 평균 지출액을 상회하는 액수다. 1인당 지불액이 빠르게 늘고 있는 일본에 비해서도 10%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알리페이 결제건수 기준 중국인 관광객들은 국내 대형 면세점에서 가장 많은 결제를 했다. 특히 편의점에서도 알리페이 지불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늘어나 결제건수 2위를 기록했다. 

이 기간 중국인 관광객들의 택시 요금 결제건수도 연초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올해 1월부터 서울 택시에 알리페이가 도입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정형권 알리바바 한국 총괄 대표 겸 알리페이 코리아 대표는 “한국은 중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해외 여행지인만큼 중국인들의 여행 편의를 돕기 위해 국내에서 알리페이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 영역을 넓히고 있다”며 “이에 따라 주요 상권과 대형 리테일 매장에 더해 편의점과 택시 등에서도 알리페이 사용이 크게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닐슨(Nielsen)이 최근 발표한 ‘2018 중국인 관광객 모바일 지불결제 해외 이용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을 비롯한 해외국가에서의 중국인 해외관광객의 모바일 결제규모가 꾸준히 늘고 있으며 이들 중 69%가 해외에서 모바일 간편결제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리페이를 도입한 소매업체의 약 60%에서는 중국인 방문객의 매장 방문이 늘었고 실제 매출도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