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식 지원 받지 못하는 피해자가 전체의 91%…피해 단계 구분 철폐해야"

<뉴스1>

[한국정책신문=한행우 기자]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이 삭발식을 갖고 피해자들을 위한 지원 확대를 정부에 강력 요구했다.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질환 인정 기준을 완화하고 피해자를 단계별로 구분하는 기준을 철폐하라는 게 골자다.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이하 가습기넷)는 7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인 우리에게 정부는 아직도 피해자 지위를 인정해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가습기넷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조사 판정 결과를 받아 든 피해자 5435명 가운데 대표적 질환인 폐질환을 피해로 인정받지 못해 정부의 공식 지원을 받지 못하는 피해자가 전체의 91.3%인 4961명에 이른다”며 “3·4단계 피해자들이 지원을 받지 못한 것인데 이 같은 피해단계 구분을 철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다수 피해자들은 십수년 전 가습기 살균제를 썼다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증명하지 못했다는 이유만으로 피해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며 “지금의 피해단계 구분은 피해자를 위한 것이 아니고 ‘살인기업’을 위한 기준”이라고 주장했다.

가습기넷은 △피해 판정 기준 대폭 완화 △살균제 피해자 위한 TF팀 구성 △피해자들을 위한 정례보고회 개최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 같은 요구사항이 담긴 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앞서 지난 2일 가습기넷은 옥시레킷벤키저 본사가 있는 영등포구 여의도 TwoIFC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기한 농성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들은 옥시레킷벤키저 본사 근처에 차려진 시민분향소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농성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