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인원조작 논란' 조합 압수수색 받아···소송전 사업 진척 표류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전경 <뉴스1 제공>

[한국정책신문=윤중현 기자] 서울 강남권 재건축 요지인 반포주공1단지 3주구(이하 반포3주구) 재건축 사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총회 참석자 인원 조작 논란에 휩싸인 조합위원장이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았고, 수사 결과에 따라 지난해 7월 이후 이어진 HDC현대산업개발의 시공사 지위 등을 둘러싼 갈등도 결론이 난다. 그러나 재건축 사업 진행에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빚어진 시공사와의 법정 다툼에 이어 조합 내부 갈등도 커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방배경찰서는 지난달 30일 반포3주구 조합 사무실과 최흥기 조합장(2월25일 임기만료)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은 최 전 조합장이 지난해 7월 시공사로 선정된 HDC현대산업개발의 시공사 지위를 박탈하기 위해 지난 1월7일 개최한 임시총회 과정에서 조합원 참석자 수를 부풀린 의혹을 받은 데 따른 후속조치로 전해졌다.

조합은 당시 임시총회에서 시공사 선정 취소 안건을 상정·의결했다. 그러나 조합 감사 등 조합원은 물론 HDC현대사업개발은 조합장이 참석자 수를 속이고 안건을 상정·의결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조합이 서울시 재개발ㆍ재건축 관련 정보공개 사이트 클린업시스템에 등록한 참석자 수는 815명으로 42명이 적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조작논란으로 확대됐다.

다른 문제도 있다.

최 조합장은 지난 2월 24일 또 다시 기존 시공자인 HDC현대산업개발 선정 취소를 위한 총회를 개최하려 했지만, 성원 미달로 총회 개최가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일부 조합원들은 총회자료 정보공개를 요청했지만, 조합이 이를 거부하면서 소송이 이어지는 등 갈등의 골은 더 깊어졌다. 

HDC현대산업개발을 두고 조합이 대립하고 있는 양상이다. 조합장 임기가 끝나 새 조합장을 선출해야 하는데도 이에 대한 계획도 불투명한 상태다. 조합 정상화를 위해 서초구청이 중재에 나섰지만, 양측은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시공사 선정을 취소한 조합은 새로운 시공사 선정을 위해 올해 초 10대 대형건설사들로부터 입찰의향서를 받았다. 분쟁당사자인 HDC현산과 SK건설을 제외한 나머지 건설사들이 모두 의향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조합이 둘로 쪼개져 소송전을 벌이면서 입찰에 참여했던 대형건설사도 섣불리 나서지 못하고 있다.

반포1 3주구 재건축은 8087억원을 들여 전용면적 72㎡ 1490가구를 지하 3층~지하 35층 17개 동 2091가구로 다시 짓는 사업이다. 남은 강남 재건축 사업 가운데 가장 알짜로 꼽혀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