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의견 청취 다음날 가해자 독일 연수···공사 측 "무보직 발령 내"

[한국정책신문=윤중현 기자] 서울시 산하 기관인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의 한 간부가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25일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관리위원회(도계위) 소속 시의원들에 따르면 상임위 회의가 열리기 하루전인 지난 23일 도계위 의원들 앞으로 SH공사 이모 인사노무처장의 성추행 의혹을 폭로하는 내용의 우편물이 왔다.

이 우편물에 따르면 해당 간부는 지난 11일 열린 노조 대의원 회의에 사측 대표로서 참석했다가 2차 뒷풀이로 간 호프집에서 옆자리의 여직원이 싫은 내색을 했음에도 계속해서 허리를 껴안는 추행을 하는가 하면, 여직원의 주머니에 자신의 손을 넣어 손을 주물럭거리는 등 총 3명의 여직원을 성추행 했다는 것이다.

당시 이 간부의 행위를 보고 한 직원이 이를 지적하며 만류하자 해당 간부가 입에 담기 힘든 욕설을 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후 사내에서 소문으로 떠돌던 그 날의 사건을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닷새 뒤인 지난 16일 인지하고 피해자 의견을 청취했으며, 이비호 SH공사 감사는 23일에야 알고 참석자와 목격자 조사를 벌였다. 

그러나 김 사장이 사건을 인지하고 피해자 의견을 들은 다음날인 17일 가해자로 지목된 이 처장은 노조위원장과 함께 독일로 연수를 떠난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커졌다. 

이에 대해 한 공사 직원은 “조합원들의 인권보호를 담당해야 할 노조위원장이 이 사건을 알고 이 처장에게 사과만 하면 된다며 공식적인 문제제기는 하지 않았으며 이런 상황에 함께 해외로 나간 것 자체가 문제 아니냐”고 말했다.

임만균 서울시의원은 이날 도계위에서 “인사처장이면, 직원에 대한 우월적 지위에 있지 않냐”며 “소문이 났으면 실태 파악을 하고, 합리적으로 의심되면 임시로 ‘대기발령’ 조치해야하는 것 아니냐”며 대표와 감사를 비판했다.

이에 대해 공사 측은 “의혹이 제기된 당사자는 24일자로 SH도시연구원으로 무보직 발령 냈다”며 “앞으로 서울시 인권담당관실에서 조사를 맡게 되며, 공사는 이번 성추행 사건에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