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생활환경,재난안전,격차해소 분야 추진

생활환경 분야 1개, 재난안전분야 2개 , 사회적 격차해소분야 10개 과제를 과학기술에 기반하여 국민생활과 밀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민연구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미래부 2015년 사업계획은 관련예산 총 295억원으로 이 중 125억원이 13개 신규과제에 투입된다.
미래부는 지난 ’13년부터 암환자 치료비부담 경감, 초미세먼지 피해저감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문제해결형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올해부터 생활환경, 재난안전, 격차해소 분야로 사업 추진체계를 정비하여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시민연구사업’으로 확대하였다.

생활환경 기술개발사업은 아동,청소년 비만관리, 식수원 녹조 대응, 초미세먼지 피해저감 등 건강한 삶 및 깨끗한 환경과 관련된 이슈에 대한 기술개발을 추진하며, 올해는 ‘환경호르몬 대체소재 및 배출저감공법 개발’을 신규과제로 추진한다.

재난안전 기술개발사업은 인적,사회적 재난, 생활안전 등 분야에서 국민의 불안을 경감하고 안전한 삶을 증진할 수 있도록 소방 및 구조장비, 재난재해 예측 시뮬레이션 등 신규과제를 발굴하여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격차해소 기술개발사업은 노후주택의 난방비 절감을 위한 친환경,고효율 단열재, 고령자 및 치매환자의 부상을 방지하는 보호장치 등 취약계층을 위한 저가,양질의 제품,서비스 개발하는 내용으로 올해 50억원을 투입하여 신규과제를 선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