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30일' 일정으로' 임시국회' 개회

2일 개원한 2월 임시국회는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자원외교 국정조사와 공무원연금개혁특위 등 처리해야할 ‘현안’이 많다.

논란이 됐던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법)’의 본회의 통과를 비롯해 새누리당은 ‘경제활성화법안’을,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제개편을 포함한 ‘민생법안’처리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 정의화 국회의장

9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이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책임 총리론을 내세운 후보자에 대해 야당은 그 동안 언론 등에 거론된 부동산 문제와 과거 국보위 활동에 관해서 현미경 조사를, 여당은 후보자의 자질 검증을 시도할 방침이다.

25일부터 시작되는 대정부 질문에선 ‘연말정산 논란’, ‘어린이집 폭행사건’ 등 국민의 관심을 끌었던 현안과 더불어 정책에 혼선을 일으킨 ‘건강보험료’ 개편 철회 등에 대해 정부를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증인 채택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던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활동도 증언 문제로 논란의 중심에 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최근 ’대통령의 시간‘회고록을 출간하면서 또 다른 대립의 도화선이 되지 않을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당시 지경부 장관이던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이상득 전 의원, 박영준 전 지경부 차관 그리고 윤상직 현 산자부장관 등의 증인채택을, 새누리당은 노무현 정부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의원의 증인채택으로 맞불을 놓으면서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회고록을 통해 "자원외교는 그 성과가 10년에서 30년에 거쳐 나타나는 장기적인 사업인데 퇴임한 지 2년도 안 된 상황에서 자원외교를 평가하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우물가에서 숭늉을 찾는 격’"이라며 국정조사에 우회적 비판을 한 바 있다.

해외자원외교 국조특위는 증인채택 등과는 별도로 9일 한국석유공사와 해외자원개발협회를 시작으로, 11일 한국광물자원공사와 대한석탄공사, 12일 한국가스공사와 한국전력공사 및 자회사, 24일에는 국무조정실, 외교부, 법무부 등 기타기관, 25일 산업통상자원부 순서로 기관 보고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