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대표 한창수) 매각을 결정한 가운데, 인수 후보로 거론되는 기업의 관련주가 무더기로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누가 아시아나항공의 새로운 주인이 될지가 증권시장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금호그룹은 지난 15일 금호산업 이사회 의결을 거쳐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금호그룹은 구주매각과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로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즉시 추진하는 대신 채권단에 5000억원의 자금 지원을 요청했다. 금호산업이 가진 아시아나항공의 주식(구주)을 매각하고, 이를 매입하는 인수자가 증자를 통해 지분을 더 늘리는 방식이다. 

세부적으로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의 별도매각은 금지하되 인수자가 요청할 경우 다시 협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과 계열사가 ‘통매각’될 가능성이 커졌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아시아나에어포트, 아시아나세이버, 아시아나개발, 에어서울 등을 계열사로 두고 있다. 
 
업계에서는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포함하면 최소 1조원 이상의 인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풍부한 자금력을 갖추고 있는 SK그룹과 한화그룹, CJ그룹 등 국내 대기업들이 유력한 인수 후보로 거론된다.

가장 주목받는 기업은 SK그룹이다. SK그룹은 자금력이 충분할 뿐 아니라 항공업에 진출할 경우 정유, 물류, 레저, 호텔, 면세점, 통신 등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SK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설은 이미 지난해 7월부터 흘러나왔다. 당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그룹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에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정식 제안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또 지난해 SK그룹이 최남규 전 제주항공 대표를 수펙스추구협의회 글로벌사업개발담당 총괄부사장으로 영입한 점도 인수설에 힘을 실었다.

SK그룹 측은 “현재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인수설을 부인했지만, 시장은 여전히 SK그룹을 1순위 후보로 꼽고 있다. 

이에 관련 주가도 강세다. SK네트웍스우는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공식화 된 이후 지난 15일과 16일 이틀 연속 상한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SK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경우 SK네트웍스가 운영하는 워커힐호텔과 관광사업 등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면서 주가 상승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금융 캡처>

한화그룹도 유력한 후보로 꼽힌다. 한화그룹은 국내 유일 항공엔진 제조업체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계열사로 두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우 역시 지난 15일과 16일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 중이다.  

또 한화그룹은 지난해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로케이항공에 약 160억원을 투자해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신청했다가 반려된 전력이 있어, 항공업 진출에 재도전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한화그룹은 롯데카드 인수를 위한 본입찰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연이어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점이 거론된다. 롯데그룹 측의 롯데카드 매각 희망가격은 1조5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CJ그룹도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CJ그룹이 항공사를 인수할 경우 CJ대한통운과의 시너지를 통한 물류망 확대는 물론 면세점 확보에도 유리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CJ그룹이 최근 CJ헬로 매각을 통해 충분한 현금을 확보했다는 점도 인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이에 CJ씨푸드1우 주가도 상한가로 뛰었다. CJ씨푸드1우는 지난 15일 18.20% 급등 마감한 데 이어 16일 상한가를 기록 중이다.  

제주항공을 보유하고 있는 애경그룹도 인수 후보로 거론된다. LCC 업계 1위인 제주항공 운영 노하우를 가진 상황에서 국내 2위 대형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과 에어부산, 에어서울까지 인수하게 될 경우 매머드급 항공그룹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일각에선 자금력이 부족한 애경그룹이 전략적투자자나 재무적투자자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인수전에 참여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보는 재무 유동성이 풍부한 대기업 중심으로 거론되고 있다”며, “향후 신용등급 상향, 유상증자 등 재무구조 개선에 따른 이자비용 절감과 디스카운트 해소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