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CTO 출신 송창현 대표 설립 스타트업

사진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사진 오른쪽)과 코드42 송창현 대표가 논현동에 위치한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만나 의견을 나눈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뉴스1 제공>

[한국정책신문=길연경 기자] 현대차는 네이버 최고기술경영자(CTO) 출신 송창현 대표가 설립한 스타트업 '코드42(CODE42.ai)'에 전략 투자하고 상호 다각적인 협력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 투자의 규모와 지분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그랩’ 등 해외 모빌리티 업체들과 전략적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첨단 기술을 앞세운 국내 기업과도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코드42는 창업자인 송창현 대표가 올해 초 네이버에서 퇴사한 후 지난 달 경기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에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네이버, 카카오 출신의 핵심 기술 인력들이 대거 창립 멤버로 합류하면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 업체다. 

특히 창업자인 송창현 대표는 미국 DEC, 휴렛팩커드(HP),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슈퍼컴퓨터 및 가상머신 OS 개발자를 거쳐 애플로 이직해 소프트웨어 성능 고도화 전문가로 활약했다. 2008년 네이버로 영입된 후에는 삶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생활환경지능(Ambient Intelligence)라는 비전을 소개했다.

코드42는 도심형 모빌리티 서비스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모빌리티 통합 플랫폼 '유모스'(UMOS·Urban Mobility Operating System) 개발에 착수했다. UMOS는 쇼핑과 빠른 배송, 다양한 교통·이동수단 등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차세대 서비스 플랫폼이다. 자율주행차·드론·자동배달로봇 같은 다양한 형태의 자율주행 이동수단을 하나로 통합해 차량 호출·카 셰어링·로보 택시·스마트 물류·음식 배달 등 각각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래 도시는 완전 자율주행기술이 접목된 물류 시스템과 교통 인프라로 운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드42는 또한 UMOS 플랫폼을 활용한 자체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UMOS의 필수 기술요소인 드론·딜리버리 로봇·미래형 파드(Pod) 등에 대한 자율주행 기술을 비롯 AI 자동배차·HD 최적화 라우팅·예측형 차량관리 등 기술 확보에도 노력한다. 

현대차는 코드42와 협력해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 등 미래 자동차와 로보틱스·인공지능·정밀 지도 분야에서도 협력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앞서 최근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코드42의 송창현 대표는 논현동에 위치한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만나 구체적 협력 방안과 미래 모빌리티 혁신 트렌드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코드42가 보유한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통찰력과 서비스 플랫폼 운영 경험은 현대차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사업 추진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핵심 역량"이라고 말했다. 
 
송창현 대표는 "지금껏 네이버에서 온라인 상의 문제를 해결해 왔다면 이제는 코드42를 통해 오프라인의 혁신을 주도하려 한다"며 "현대차의 전략적 투자를 계기로 코드42는 다가올 모빌리티 세상을 위한 안내서를 만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세계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규모(Mobility-as-a-service)는 2017년 388억달러에서 2025년 3584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포그래픽 UMOS 개념도 <뉴스1 제공>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