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기술로 동산금융 시장 활성화 기대

KT 이동면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사진 오른쪽)과 KB국민은행 신덕순 중소기업고객그룹대표가 KB PIM 서비스 론칭과 중소기업 혁신금융 활성화를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KT 제공>
KB PIM 첫 대출 고객 디에스시스템 대표와 KT, KB 국민은행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에서 일곱번째 KT 이동면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여섯번째 디에스시스템 윤덕용 대표, 다섯번째 KB국민은행 신덕순 중소기업고객그룹대표) <KT 제공>

[한국정책신문=길연경 기자] KT(대표 황창규)가 KB국민은행(대표 허인)과 손잡고 동산담보 통합관제 플랫폼 ‘KB PIM(Personal property Intelligent Maintenance-platform)’을 상용화하고 이를 기념해 2일 오전 동산 담보 대출을 신청한 첫 고객 ㈜디에스시스템의 포천 공장에서 업무협약식과 시연행사를 가졌다고 3일 밝혔다.

KB PIM은 KT가 구축한 IoT 기반 올인원(All-in-one) 동산담보 통합관제 플랫폼이다. 사물인터넷 기술을 사용해 저전력•고효율 사물위치추적이 가능해 2년 이상 단말 교체 없이 동산물 추적이 가능하다. 동산•유형자산의 위치와 이상징후를 모니터링 할 뿐만 아니라 QR코드를 활용해 저가의 재고자산까지 관리할 수 있다. 

특히 KT 텔레캅 출동서비스와 연계돼 동산자산에 IoT단말기 부착부터 정기 관리, 이상 시 긴급출동까지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은행은 동산자산의 도난이나 분실, 고의이전 등을 방지할 수 있어 은행의 동산담보대출에 대한 위험 부담을 줄이고 은행 담당자의 업무가 경감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이 KB 동산담보대출(KB PIM)을 신청하면  동산담보인정비율이 40%에서 60%까지 상향 돼 더 많은 자금조달이 가능해진다. 은행대출이 쉽지 않은 중소기업 입장에게는 자금조달에 숨통을 트여주고, 정부에서 추진하는 동산담보금융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T 이동면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은 “KT의 IoT 기술이 접목된 자산관리 플랫폼이 동산담보 대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신덕순 중소기업고객그룹대표는 “KB PIM 도입으로 영업점 직원의 동산 담보관리 업무량 경감 및 은행의 채권보전 확실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되었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친화적인 금융지원을 적극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KT는 자산관리 플랫폼을 통해 금융사가 필요한 대출 기업의 공장 가동 정보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향후 기업자산과 공공자산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