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릭시맙' 최초 피하주사제형 탄생…'사전충전형·자동' 2종 선봬

[한국정책신문=이해선 기자] 셀트리온(대표 기우성)이 개발한 ‘램시마SC’가 장기 임상 결과 ‘램시마’와 안전성이 비슷한 것으로 확인됐다.

램시마는 미국 머크(Merck)사의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레미케이드(성분명 인플릭시맙)’의 바이오시밀러다. 

램시마SC는 정맥주사 제형만 존재하던 인플릭시맙 성분 시장에서 처음으로 피하주사제형으로 개발한 제품이다. 지난해 11월 유럽의약품청(EMA)에 품목허가를 신청하고 현재 허가 심사를 받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8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2019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학회(ECCO)’에서 염증성 장질환인 크론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셀트리온 ‘램시마SC’ 임상 결과가 발표됐다.

정맥주사 제형의 램시마는 환자가 병원에 가서 링거주사로 맞아야 하지만 램시마SC는 환자 자신이 복부 등에 직접 주사기로 투여할 수 있어 사용 편의성이 높다. 

램시마의 성분인 인플릭시맙은 염증성 장질환 분야에서 의료진과 환자의 선호도가 높았으나 정맥주사의 불편함 때문에 경쟁약인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 SC제형에 비해 사용이 저조했다.

하지만 이번에 램시마SC의 개발로 해당 질환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셀트리온은 54주간 임상결과, 램시마SC 투여 환자들의 체내 약물농도가 기존 램시마를 정맥투여한 환자들 대비 안정적으로 유지됐고 안전성도 비슷한 수준임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임상결과를 발표한 월터 레이니쉬 오스트리아 비엔나의과대학 박사는 “램시마SC는 크론병 등 염증성 장질환자들에게 치료 편의성을 높이는 새로운 치료옵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학회에서는 램시마SC의 ‘프리필드시린지(사전충전형주사제)’와 ‘오토인젝터(자동주사제)’ 두 형태에 대한 임상1상 비교 결과도 발표됐다. 

프리필드시린지 제품의 경우 환자가 주사기를 눌러 약물을 주입하는 형태이며, 오토인젝터는 주사기를 복부 등에 찌르면 자동으로 약물이 주입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