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기업도 결제망 개방···이용수수료 1/10로 인하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이 2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핀테크 및 금융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은행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로 다른 은행 계좌를 조회하거나 결제, 이체 등이 가능하도록 금융결제망이 개방된다. 

금융위원회는 25일 이같은 내용의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 2016년 은행권 공동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기술을 적용한 공동 결제시스템을 출시한 바 있다. 그러나 이 결제망은 이용기관이 소형 핀테크 기업에 한정돼 있고 건당 이용 수수료가 비싸 활성화되지는 못했다.  

금융위는 이런 결제망을 혁신적으로 개방하기 위해 참여대상을 모든 핀테크 결제사업자 및 은행으로 확대한 오픈뱅킹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용 수수료는 현재 건당 400~500원에서 10분의 1 수준으로 낮추기로 했다.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에 대해선 더 낮은 수수료가 적용된다.

금융위는 1분기 중에 공동 결제시스템 구축을 위한 세부 방안을 확정한 뒤 올해 안에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