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 서버 없이 클라우드로 설치하고 운영…구축 비용과 시간 50% 절약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솔루션 출시를 위한 파트너십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16일(현지 기준 15일) 체결했다. 사진은 체결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폴 호프만(Paul Hofemann) 글로벌 영업총괄, 최운규 대표(이상 비스텔) 장홍성 IoT/Data 사업단장, 최용진 Data Labs장(이상 SK텔레콤), 이지은 엔터프라이즈글로벌사업본부 부사장, 그렉 골캠프(Greg Goldkamp) 비즈 전략 담당 임원(이상 마이크로소프트)의 모습. <SK텔레콤 제공>

[한국정책신문=백소민 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출시를 위한 파트너십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메타트론'을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에 출시할 계획이다. '애저'는 글로벌 2위의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전 세계 140개국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다. 

SK텔레콤의 '메타트론'은 빅데이터의 수집, 분석, 시각화를 돕는 솔루션이다.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 지원하고 이미지 분석 기반 불량품 검출이 핵심 기능이다. SK텔레콤 내 통신품질관리, SK하이닉스에도 활용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메타트론' 서비스는 기존과 달리 물리적인 서버를 구축할 필요가 없어졌다. '애저'에서 서비스를 다운 받아 설치하면 된다. 구축 비용과 시간이 기존 대비 절반 이상 줄었다. 출시 서비스 고도화·마케팅은 양사가 공동 진행한다.

양사는 파트너십 체결 후 첫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로 '메타트론 APM(Asset Performance Management)'을 7월 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