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조치 따라 6개 모델 357개 모두 수거하기로

씰리침대 홈페이지 사과문 갈무리

[한국정책신문=한행우 기자] 씰리침대가 1급 발암물질 라돈이 검출된 자사 매트리스를 전량 회수한다.

씰리침대를 공급하는 씰리코리아컴퍼니는 시중에 풀린 357개 제품을 전량 수거하기로 결정했다고 14일 발표했다.  

과거 납품 받은 메모리폼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 성분이 검출된 것을 확인했으며 정부당국의 행정조치에 따라 6개 모델 357개 제품을 수거하겠다는 입장이다. 

전날인 13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014년 1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생산·판매된 씰리침대 제품 일부가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에서 정한 안전기준(1mSv/y)을 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수거명령 등의 행정조치가 내려진 데 따라 업체 측도 발 빠른 수습에 나선 것. 

라돈은 국제암연구센터(IARC) 지정 1군 발암물질로 호흡기를 통해 폐암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졌다. 

원안위에 따르면 안전기준을 초과한 제품은 △마제스티 디럭스 △시그너스 △페가수스 △벨로체 △호스피탈리티 유로탑 △바이올렛 등 6종 모델이다. 

당시 씰리침대는 제품 제조를 하청기업에 맡기는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방식으로 생산해왔다. 여기에서 라돈 방출의 원인물질인 모나자이트가 함유된 회색 메모리폼이 사용된 것으로 파악됐다. 

판매량은 총 357개인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제품을 표면 2㎝ 높이에서 매일 10시간씩 사용했을 때 연간 피폭선량은 최고 4.436mSv인 것으로 확인됐다. 

씰리침대는 이들 6개 모델 외에도 샘플 조사에서 안정 판정을 받았지만 같은 기간 OEM 메모리폼이 사용된 알레그로, 칸나, 모렌도 등 3개 모델 140개 제품에 대해서도 회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