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주 국민연금·KCGI 압박 공세…3월 한진칼 주주총회 결과 '주목'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조세포탈 혐의가 추가 고발되면서 경영권 방어에 장애물이 하나 더해진 상황이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서기정 기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경영권 방어에 비상이 걸리고 있다. 국민연금과 사모펀드 KCGI가 3월 한진칼의 주주총회를 앞두고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조 회장은 앞서 기소된 횡령·배임 혐의에 조세포탈 혐의까지 더해질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특히, 국민연금의 기금운용위원회는 조 회장이 금고형을 받으면 한진칼 이사 자격을 박탈하는 안을 추진할 방침이라, 조 회장에게 추가고발은 상당한 악재인 셈이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이 검찰에 조 회장의 조세포탈 혐의를 추가 고발하면서, 검찰은 재판에 넘겨진 조 회장의 추가 기소를 검토하고 있다.

국세청은 조 회장이 횡령·배임 과정에서 발생한 이익에 대한 세금신고·납부를 하지 않았다고 보고 추가 고발했다.

앞서 조 회장은 한진일가가 운영하는 업체를 통해 통행세를 받으면서 대한항공에 손해를 끼친 혐의와 조원태·현아·현민 3남매가 보유한 정석기업 주식을 회사가 고가로 매입했단 혐의로 기소된 바 있다. 이 혐의와 관련 증여세·소득세 포탈혐의가 있다고 판단된 것.

이러한 가운데, 국민연금은 지난 1일 그룹지주사인 한진칼에 대해 제한적 범위 내에서 적극적 주주권 행사를 결정했다. 기금위는 당시 “이사가 회사 또는 자회사와 관련해 배임·횡령죄로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을 경우 결원으로 본다”란 내용의 정관변경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정관변경이 이뤄질 경우를 대비해, 현재 진행 중인 조 회장의 재판결과가 더욱 중요해졌다.

또, 2대 주주인 KCGI도 지난달 31일 한진칼에 감사 1인과 사외이사 2인 선임을 요구하는 주주제안서를 한진 측에 전달하는 등 압박을 높이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1일엔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공개제안서를 발표하며, 오너리스크 해소를 주장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선 KCGI가 조 회장 일가의 경영배제를 의도하고 있단 풀이를 내놓는다.

이 같이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한 국민연금과 지배구조 개선을 주장하는 KCGI까지 대주주들이 조 회장 일가에 비판적인 입장인 가운데, 오는 3월 열릴 한진칼 주주총회에서 조 회장의 경영권은 더욱 수세에 몰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다만, 국민연금과 KCGI의 지분을 합쳐도 조 회장 일가의 지분엔 미치지 못해, 소액주주와 외국인 투자자들이 주주권을 어떻게 행사할지 관건이 되고있는 형국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