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

[한국정책신문=김시연 기자] 윤한덕(51)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장이 설 연휴 근무 중 사망해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7일 국립중앙의료원에 따르면 윤 센터장은 지난 4일 응급의료센터장 사무실에서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부검결과, 고도의 관상동맥경화에 따른 급성 심장사라는 소견이 나와 사실상 ‘과로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윤한덕 센터장의 아내는 설 당일 고향에 가기로 했던 윤 센터장이 주말 내내 연락이 닿지 않자 의료원을 찾았고, 사무실에서 의식을 잃은 윤 센터장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한덕 센터장은 전남대 의대를 졸업하고 응급의학과 전문의로 일해 왔다. 중앙응급의료센터에는 2002년 개소와 함께 합류했다.

2003년 이란 지진과 2006년 스리랑카 쓰나미 등 의료지원사업에 참여했다. 2006년부터 당시 소방방재청과 함께 응급조사 업무지침을 수립했다. 응급의료기관 질 평가 도입 등에도 기여했다.

2012년 센터장이 되면서 응급의료 전용 헬기(닥터헬기)를 본격적으로 중증응급환자 이송 등에 활용했다.

윤한덕 센터장은 2016년 전국 400여개가 넘는 응급의료기관의 데이터를 한 해 1494만건가량 제공하는 응급의료정보망(NEDIS)을 구축·운영했으며, 응급의료 통계조사, 종사자 전문화 교육, 국내외 재난 의료지원, 재난·응급의료 상황실 운영에도 기여했다.

윤 센터장의 영결식은 국립중앙의료원장으로 10일 오전 9시에 진행될 예정이며, 빈소는 국립중앙의료원 장례식장 305호에 마련됐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