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얀마 수교 40주년, 한-라오스 재수교 20주년…양국 협력방안 논의 예정

정의화 국회의장은 17일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 국가연합) 회원국인 미얀마와 라오스를 공식 방문한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17일부터 7박 9일 간의 일정으로 미얀마와 라오스를 공식 방문한다. 국회 제공.

17일부터 25일까지 7박 9일의 일정으로, 한-미얀마 수교 40주년과 한-라오스 재수교 20주년을 맞아 올해 첫 순방일정으로 아세안 국가들을 택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정 의장은 양국의 주요 정치지도자들을 만나 한-아세안 협력 관계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양국 국민 간 소통과 이해를 꽤할 예정이다.

첫 방문지인 미얀마에서 정 의장은 떼인 세인 대통령과 쉐 만 하원의장, 아웅산 수지 민족민주동맹(NLD) 당수 등을 만나 경제 개발 분야에서의 협력과 내실화, 남북관계 등에 대한 의회 간 소통 협력 강화 등을 논의한다.

이어 라오스를 방문해, 춤말리 사야손 대통령과 파니 야토투 국회의장 등 주요 정치지도자들과의 회담을 통해 양국 의회차원의 교류, 협력 활성화와 양국관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한편, 정 의장은 이번 방문에서 교민과 기업인 대표를 초청, 오찬을 갖고 양곤과 비엔티안에 거주하는 교민들과의 대화를 통해 현안에 대한 건의사항을 수립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