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산은 회장 "삼성중공업 접촉 후 최종 인수자 결정할 것"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절차 개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KDB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이 대우조선해양의 매각 작업을 공식화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31일 산은이 보유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지분 (55.7%, 5974만8211주) 전부를 현대중공업에 현물출자하는 방식으로 민영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오늘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M&A(인수·합병)에 관한 조건부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이 회장은 “이번 건은 산은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 현물출자와 인수자의 유상증자 등이 복합된 복잡한 거래구조를 띄고 있어, 공개매각 절차로 거래를 추진하는 것은 불가능했다”며, “조선업종 중심 계열인 현대중공업과 산업재편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이뤄 우선적으로 M&A를 진행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삼성중공업 측에도 조만간 접촉해 인수 의사를 타진할 계획”이라며, “삼성중공업으로부터 제안서를 접수하게 되면 현대중공업 조건과 비교해 최종 인수자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