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기반 핵심 콘텐츠 원스톱 지원 프로젝트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한국정책신문=백소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5세대(G) 킬러콘텐츠인 가상증강현실(VR·AR) 등 디지털콘텐츠분야 집중 육성에 1462억원을 투입한다고 28일 밝혔다.

우선 제작·사업화 지원을 위해 문화·스포츠·의료·제조·국방·교육 등 다양한 산업에서 실감기술(가상현실(VR)·증강현실(AR), 홀로그램, CG 등)을 활용한 킬러콘텐츠 개발에 총 303억원을 지원한다.

중점사업으로는 올해 3월 5G 서비스 상용화를 계기로 5G 기반의 핵심 콘텐츠 원스톱 지원(과제발굴·개발·사업화)을 위한 '5G 콘텐츠 선도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5G 콘텐츠 선도 프로젝트는 콘텐츠 활용 수요처가 기획부터 사업화 단계까지 전주기에 걸쳐 참여하도록 구성되며 제작지원, 연구개발, 지역확산, 해외진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에는 올해 200억원이 들어간다.

'콘텐츠 바우처' 시범사업을 통해 의료·국방·교육·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융합콘텐츠를 제작·개발한다. 

'해외진출·마케팅' 지원을 위해 총 153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해외 전략시장(북미, 유럽, 일본, 중국 등)뿐만 아니라 신남방국가에 실감콘텐츠 체험관 조성 등 글로벌 유통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인프라·인력양성'을 위해 콘텐츠 제작 인프라 지원체계 확보, 지역거점 구축, 유통합리화 기반 조성에 총 340억원을 투입하고 융합인재 양성에 총 43억원을 지원한다.

VR·AR 제작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17년 상암에 개소한 KoVAC((Korea VR·AR Complex) 고도화, 지역 VR·AR거점센터를 지난해 7개에서 올해 10개로 확대하고 홀로그램콘텐츠 개발지원을 위한 센터를 신규 구축 예정이다.

특히 '5G 실감형 콘텐츠 랩'을 올해 신규로 구축,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해 5G기술·콘텐츠 창업 확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연구개발(R&D) 분야는 디지털콘텐츠 분야 핵심 원천기술과 융·복합 응용기술 확보를 통한 사업화 지원을 위해 총 473억원이 투입된다.

올해 신설된 'VR·AR콘텐츠 원천기술개발사업'에서는 장애친화 서비스, 치매선별 등 국민체감형 기술개발에 총 50억원을 지원한다. 

디지털콘텐츠분야 벤처·중소 기업의 성장지원 및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약 150억원 규모의 '디지털콘텐츠코리아 전문펀드'도 조성된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올해는 5G 상용화 원년으로 VR·AR 분야 집중 투자를 통해 5G에 최적화된 국민체감형 디지털콘텐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투자확대를 통해 디지털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오는 30일 서울 코엑스에서 '2019년도 디지털콘텐츠 통합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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