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성장산업에 100조원 투입, 기술금융 추가 자원 ‘20조원’

정부가 180조원의 정책금융을 공급하기로 했다. 이 중 스마트자동차, 5세대(G) 이동통신, 빅데이터 등 미래 성장산업에 100조원의 정책자금이 투입된다. 또한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갖춘 기업들이 경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창업에서 성장, 투자자금 회수, 재도전 기회부여 등의 성장단계별 지원체계도 구축된다.

▲ 금융위원회는‘창조적 금융생태계 활성화’방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신제윤 금융위원장. 출처= 금융위 홈페이지.

기술금융을 통해 20조원의 추가 자금이 공급되고 핀테크를 정점으로 한 전자금융 산업이 새로운 영역으로 육성된다. 이와 함께 우수창업자에 대해 경영주 본인 보증 면제를 확대하고 채무조정 확대 등 재창업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부처 합동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창조적 금융생태계 활성화’방안을 15일 발표했다.

이날 업무보고는 '역동적인 혁신경제'를 주제로 미래창조과학부가 키를 잡고 각각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중소기업청 등 해당 주제와 연관된 해당부처의 업무를 중심으로 보고를 했다.

금융위는 우선 기업투자 촉진과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올해 모두 180조원의 정책금융을 공급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이 63조원, 기업은행이 56조원, 신용보증기금이 41조원, 기술보증기금이 19조원을 공급한다.

인프라 구축 등 대형 투자프로젝트를 중점 지원하는 기업투자촉진 프로그램에도 산업은행 15조원 등 모두 30조원이 올해 상반기부터 2017년까지 공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올해 기술신용평가(TCB) 기반 대출을 20조원 공급하고, 3000억원 규모의 기술가치평가 투자펀드를 조성해서 TCB 평가 우수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유망 벤처, 중소기업을 발굴해 자금을 지원하는 성장사다리펀드와 모태펀드 등도 3조원 집행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성장사다리펀드가 공동으로 출자해 지역혁신기업에 투자하는 ‘창조경제 혁신펀드’도 최대 5100억원 규모로 조성해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일시적으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해 자금을 지원하는 중기패스트 트랙 기한도 연장하며 1000억원 규모의 자산관리공사의 자산매입 후 임대프로그램을 활용해 중소기업의 경영 애로를 지원할 예정이다.

정찬우 금융위 부위원장은 “지속적인 점검, 감독을 통해 보안의 문제가 소홀히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