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2019년 1월 통화정책방향 관련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한국은행이 예상대로 현재 연 1.75%인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한은은 24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은 본관에서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 본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7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금융시장에서는 1월 기준금리 동결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였다. 지난해 11월 직전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한 차례 인상한 바 있는데다, 추가로 금리를 올리기에는 국내 경기위축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부담스러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최근 미국이 금리 인상 속도조절에 나서면서 한은도 당분간 금리 동결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기준금리 동결은 예상됐던 만큼, 시장의 관심은 한은이 이날 금통위 이후 발표하는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수정될지 여부에 쏠리고 있다.  

시장에서는 최근 경기흐름을 감안할 때 한은이 당초 제시했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2.7%)를 하향 조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