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호선 연장, 서울로 더 가까워진다…노후 아파트 교체 수요 많아, 새 아파트 관심↑

18일 개관한 쌍용 더 플래티넘 부평 견본주택 내 방문객들이 상담을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한국정책신문>

[한국정책신문=서기정 기자] 18일 개관한 ‘쌍용 더 플래티넘 부평’ 견본주택 앞은 입장을 기다리는 사람들로 북적였다. 쌍용건설이 지난해 10월 론칭한 주택 통합 브랜드 ‘더 플래티넘’의 첫 적용단지가 인천광역시 부평에 상륙하자, 일대 지역주민들이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이날 방문객들 사이에선 노후된 주택이 많았던 부평구 산곡동에 들어서는 새 아파트인데다, 내년에 서울지하철 7호선 부평구청역~석남역 연장선 개통이 예정돼 있단 게 장점으로 꼽혔다.

단지는 7호선 산곡역(가칭)과 인접하고, 경인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 등을 이용할 수도 있어 서울로의 출퇴근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실제 상담을 기다리던 한 40대 부부는 “7호선이 개통되면 남편이 서울로 출퇴근하는 게 편해질 것 같아 좋다”면서 “실수요자긴 하지만, 교통호재로 집값이 오르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다”고 말했다.

쌍용 더 플래티넘 부평은 쌍용건설이 부평구 산곡동 179번지 일원의 산곡2-2구역을 재개발해 공급하며 지하 3층~지상 23층, 10개동, 총 811가구 규모다. 이 중 408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전용면적별 가구수(일반분양 물량)는 △39㎡ 108가구(63가구) △51㎡ 30가구(26가구) △59㎡ 238가구(53가구) △72㎡ 122가구(21가구) △84㎡ 309가구(245가구) △119㎡ 4가구 등이다.

견본주택엔 84㎡B타입과 C타입이 전시돼 있다. 두 타입의 일반분양 물량은 각각 126가구, 70가구로 가장 많은 일반분양 물량을 보유하고 있다.

두 타입은 전용면적이 같지만, 라이프스타일이나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평형을 구성했다.

B타입은 단지 내 조망권이 좋고 거실과 같은 공용공간을 넓게 쓰는 것이 특징이며, C타입의 경우 일조량이 좋게 배치돼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고, 주방과 방을 넓게 쓰도록 설계됐다.

대신, B타입은 침실 2와 3을 통합할 수 있는 무상옵션을 제안해 방을 하나로 넓게 쓸 수 있는 대안이 있다. C타입은 반대로 거실과 침실2를 통합할 수 있는 무상옵션이 제안돼, 거실을 넓게 만들 수 있다.

두 타입을 모두 관람한 한 50대 여성 방문객은 “B타입은 거실이 탁 트여 마음에 드는데, 안방이 C타입에 비하면 좁아서 고민된다”며 “C타입은 안방 길이가 넓어 수납공간이 넉넉해 마음에 든다. C타입에서 거실과 침실을 통합하는게 더 나을 것 같단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쌍용 더 플래티넘 부평 견본주택에 전시된 84C타입은 거실과 침실을 통합하는 무상옵션이 제안돼 있다. <한국정책신문>

무엇보다 방문객들 사이에서 가장 큰 관심은 분양가였다. 이 단지의 분양가는 전용면적 84㎡기준으로 4억4060만~4억7870만원대로 책정됐다. 계약금은 1000만원 정액제며, 중도금 60% 이자후불제가 적용된다. 발코니 확장은 무상 제공된다. 수도권 비규제지역에 해당해,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뒤 전매가 가능하다.

상담을 기다리던 한 모녀는 분양가에 대해 “인근 아파트 시세를 생각하면 다소 비싸다 느끼지만, 산곡동 일대가 재개발되고 있고 7호선이 개통되는 것을 고려하면 괜찮은 것 같다”며 “또, 유상옵션이 생각보다 많지 않고, 발코니 확장도 무상인 점이 마음에 든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기만 쌍용 더 플래티넘 부평 분양본부장도 “주변에 가장 최근 입주한 아파트가 8년 됐고, 노후된 아파트가 대부분이다. 주변시세를 비교하는 기준점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면서 “새 아파트로서 충분히 메리트있는 분양가다”고 주장했다.

김 본부장은 이어 “산곡동과 청천동 일대가 현재 정비사업이 대규모 진행될 계획이라 약 1만5000세대의 주거타운이 새로 형성될 것”이라며 “입주 전에 단지를 지나는 7호선 연장 부평구청역~석남역 구간이 개통될 예정이고, 2021년엔 석남역~청라역 구간이 착공 예정이다. 부평역을 지나는 GTX B노선도 추진 중인 것을 고려하면 좋은 입지에 분양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오는 22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3일 1순위 청약을 진행한다. 입주는 2021년 12월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