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

[한국정책신문=김유진 기자] 일본 규슈 가고시마현의 화산섬 구치노에라부지마(口永良部島)에서 17일 오전 9시19분께 분화가 발생해 일본 기상청이 주의를 당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분화로 화산 연기가 최소 6000m 이상 치솟았다. 또 분화에 따른 화쇄류(화산재와 화산가스가 빠르게 흘러내리는 것) 현상도 관측됐다.

화쇄류는 분화구에서 분출된 고온의 온실가스, 암석 부스러기 등이 하늘 높이 치솟았다가 한데 뒤엉켜 빠른 속도로 지표면에 쏟아지는 현상으로, 온도가 최고 700도까지 달해 매우 위험하다.

기상청은 분화 경계수위를 입산규제를 의미하는 3단계로 유지했으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분화구에서 2㎞ 이내에는 분화에 따른 분석이나 화쇄류 피해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구치노에라부지마는 가고시마시에서 남남서쪽 130㎞에 있는 섬이다. 지난해 11월 말 기준 70가구 108명이 이 섬에서 살고 있다. 이 화산에서는 2015년 5월 화산가스와 화산 쇄설물을 동반하는 폭발적 분화가 발생해 모든 주민에게 일시 섬 밖 대피령이 내려졌다.

지난해 10월 하순 다시 분화가 발생했고, 같은 해 12월에는 화산 연기가 2km까지 치솟으면서 화쇄류를 동반한 폭발적 분화가 발생해 경계수위 3단계가 내려져 있었다.

아쿠시마초(屋久島町) 당국은 이번 신다케 분화로 인한 인명 피해가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또한 방재무선을 통해 주민에 신다케 화구에서 5km 떨어진 곳에 있는 피난소로 대피하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