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맛 품질로 인기…SNS 입소문에 품귀현상 까지

CJ제일제당 냉동면 4종 <CJ제일제당 제공>

[한국정책신문=이해선 기자] CJ제일제당의 가정간편식(HMR) 냉동면이 출시 3개월 만에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CJ제일제당(대표 신현재)은 대표 브랜드 ‘비비고’와 ‘고메’로 지난해 10월 출시한 HMR 냉동면 누적 매출이 12월 말까지 3개월간 40억원(소비자가 기준)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월간 매출 11억원을 올린 데 이어 본격적인 겨울 성수기인 12월에는 22억원의 월간 매출을 기록,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식품업계에서 월 매출 10억원이 넘으면 ‘히트 상품’으로 본다는 점을 감안하면 출시 후 조기에 시장에 안착한 것으로 보인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무엇보다도 비비고 왕교자를 비롯해 냉동 제품군에서 대형 히트 상품을 만들어낸 노하우가 적용돼 기존의 면제품을 뛰어넘는 차별화된 맛 품질을 갖춘 것이 인기 원인이라는 평가다. 

그 동안 축적된 냉동 HMR 제품에 대한 R&D·제조기술을 기반으로 면요리 전문점에서 즐기는 풍부한 고명과 깊은 육수, 쫄깃한 면발 등을 제대로 구현하며 출시 초반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TV 요리·먹방 프로그램 등에서 대표 제품인 ‘비비고 진한교자 칼국수’가 노출되면서 SNS 등에서 입소문을 탔고, 일부 매장에서는 품귀 현상까지 나타날 정도로 인기 몰이에 성공했다. 

HMR의 기본 속성인 ‘간편한 조리’에 충실하도록 별도의 해동시간 없이 고명, 소스, 면을 넣고 5분만 조리하면 먹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고명을 별도로 포장하지 않고 면 뒤쪽에 붙여 일체형으로 만드는 등 소비자 편의를 극대화한 것도 주효했다.

CJ제일제당은 그동안 건면·유탕면·냉장면을 중심으로 성장해온 국내 면 시장에서 비비고·고메 냉동면이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경현 CJ제일제당 HMR냉장 누들팀장은 “비비고·고메 냉동면의 성공은 우리나라 면 시장의 패러다임이 ‘간편하게 먹는 제품’에서 ‘맛있고 간편한 제품’으로 이동했다는 것을 증명한 사례가 될 것”이라며 “국내 냉동면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국내 성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도 적극 모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HMR 냉동면은 △비비고 진한교자 칼국수 △비비고 얼큰버섯 칼국수 △고메 중화 짬뽕 △고메 나가사키 짬뽕 총 4종이다. 추후 비비고 브랜드로는 한식 기반의 면 요리를, 고메 브랜드로는 짬뽕을 기반으로 다양한 국가의 면 요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다양한 HMR 냉동면 신제품을 추가로 출시, 오는 2020년까지 HMR 냉동면으로 연간 매출 1000억원을 올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