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자성 통한 쇄신 출발점” vs 야 “불통·오기만 재확인”

여야는 12일 박근혜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 대해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나타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청와대 문건 파동에 대한 진솔한 사과와 고뇌에 찬 자성을 쇄신의 출발점으로 삼고자 했다”면서 “특보단 신설 등 청와대 조직개편을 통해 공직기강을 확립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인위적인 인적 쇄신보다는 시스템 쇄신을 통해 효율적으로 일하는 구조로 환골탈태시키겠다는 국정쇄신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특히 경제가 개헌 등 정치현안에 우선한다는 기본 입장을 재확인한 것도 경제살리기에 대한 절박감의 표현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야당은 비판을 쏟아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고집불통의 오기만 재확인시켜 줬다”면서 “그간 소통이 잘됐다고 강변하는 대목에서는 아연실색할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반성과 사과는 없고 대통령이 남 탓만 하고 있다”면서 “국민이 듣고 싶은 말은 없었고 박 대통령이 하고 싶은 이야기만 늘어놓는 하나마나한 신년 기자회견이 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김종민 대변인도 “한마디로 도대체 왜 한 것인지 알 수 없는 기자회견이었다”며 “설날연휴 매번 보는 재방송 영화를 재탕 삼탕 보는 것 같았다”고 폄하했다. 김 대변인은 “미리 준비된 질문에 답하는 모습에 소통은 찾을 수 없고 일방적 불통만 확인한 회견이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