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曰 "넥슨 주식사건으로 2년 간 수사와 재판에 시달렸고 게임산업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과 규제에 지쳐"

[한국정책신문=백소민 기자] 국내 최대 게임회사 넥슨의 창업자인 김정주 NXC 대표가 지주회사 NXC지분 매각에 나섰다.

매각이 성사되면 가격이 10조원을 넘는 국내 인수합병(M&A)사상 최대 거래가 될 것으로 보인다.

3일 한국경제 보도에 따르면 김 대표는 자신과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넥슨 지주회사 NXC지분 전량인 98.64%를 매물로 내놨다.

이는 김 대표(67.49%)와 부인 유정현 NXC감사(29.43%), 김 대표의 개인회사인 와이즈키즈(1.72%)가 보유한 지분이다. 

매각주관사로는 도이치증권과 모건스탠리를 공동 선정했다. 이르면 다음달 예비입찰을 실시할 계획이다. 2011년 일본 증시에 상장한 넥슨의 시가총액은 이날 종가 기준 1조2626억엔(한화 약 13조 원)으로 NXC가 보유한 지분 47.98% 가치만 6조 원을 넘는다.

또 고급 유모차 브랜드 스토케와 유럽 가상화폐거래소 비트스탬프 등 NXC가 별도로 보유한 계열사 가치,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더하면 총 매각가격은 10조원을 넘을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이는 김 대표가 지분을 매각하게 되면 경영권까지 넘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프리미엄이 붙게 된다는 것이다.

앞서 김 대표는 고등학교 동창인 진경준 전 검사장에게 4억2500만원에 이르는 넥슨 비상장 주식을 공짜로 준 혐의로 지난 2년 간 검찰 조사와 재판을 받아왔다. 지난 해 5월 서울 고등법원 파기환송심에서 무죄 확정을 받았으나 2년 간 법정을 드나들며 피로를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매체에 "김 대표가 소위 '넥슨 주식 사건'으로 2년 동안 수사와 재판에 시달렸고 게임산업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과 규제에 지쳐 사업을 그만둬야 할 것 같다는 의사를 주변에 밝혀왔다"고 말했다. 

이어 매체는 김 대표가 최근 지인들에게 '쉬고 싶다'는 얘기를 자주 해왔고, 게임업계 관계자들은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밝혔다.

다만 거래 규모가 워낙 커 국내에서 인수자를 찾기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텐센트 등 중국 회사가 넥슨을 인수할 경우, 게임산업 종주국 자리가 중국에 넘어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