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유출 가능성…도면 본 군 관계자도 조사대상

[한국정책신문=서기정 기자] 3기 신도시 유력 후보지로 거론된 '고양 삼송·원흥지구' 개발도면이 유출된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지역본부를 압수수색했다. 수사를 의뢰한 LH가 오히려 도면이 유출된 곳으로 지목된 셈이다.

특히, LH의 뒤늦은 수사의뢰와 유출 인지시점에 대한 잘못된 진술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지난달 말 LH 인천지역본부의 지역협력단과 고양 삼송·원흥지구 내 군 관계자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고 3일 밝혔다.

경찰은 업무용 하드디스크와 수도권 3기 신도시 사업을 총괄하는 지역협력단장의 휴대전화까지 확보하며, 5시간동안 LH 인천지역본부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LH 인천지역본부는 도면 유출 논란이 있었던 고양을 비롯해 인천, 김포 등 수도권 서부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지역협력단장과 군 관계자들은 지난해 7월 열린 삼송·원흥지구의 개발을 검토한 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파악돼, 해당 도면을 유출했단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LH는 지난해 7월 인터넷 부동산 사이트에 3기 신도시 유력 후보지 도면을 올린 누리꾼을 겨냥해 수사의뢰를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경찰은 지난해 4월 LH의 용역업체가 도면을 만든 것이 확인되자, 최초 유포자를 누리꾼으로 특정하지 않고 LH직원과 군 관계자까지 조사를 확대해왔다.

특히, LH는 지난해 7월 도면유출을 인지했다고 언급했지만, 그보다 앞선 6월 해당 도면에 대한 진위여부를 LH에 문의한 사례가 있음을 경찰은 확인했다.

이 같이 LH의 인지시점에 대한 엇갈린 진술과 뒤늦은 수사의뢰로, 경찰은 내부자가 도면을 유출했을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 중이다. 군 관계자들에 의한 도면 유출 가능성 또한 배제하지 않고 있다.

한편 경찰은 현재 압수수색한 자료를 분석 중이며, 결과에 따라 피의자 전환과 추가 압수수색을 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