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의원 "포스코 인수·합병 전반에 대한 감리 필요"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 전경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금융감독원이 포스코건설의 회계 문제와 관련해 감리 착수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동안 포스코를 둘러싸고 제기돼 왔던 의혹들이 밝혀질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올해 국정감사에서 회계처리 문제 등을 지적받은 포스코건설에 대해 감리 착수를 검토하고 있다.

앞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지난 10월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감에서 “포스코를 둘러싸고 기업 인수·합병과 매각, 해외 자산투자 등 많은 의혹이 있다”며, 포스코에 대한 감리 필요성을 주장한 바 있다.

추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1년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은 영국의 페이퍼컴퍼니 EPC에쿼티스와 에콰도르 건설회사 산토스CMI에 대해 6년간 총 2000억원을 투자하고도 EPC를 0원에, 산토스를 60억원에 원주인에게 되팔았다. 이 과정에서 약 800억원을 손상처리하면서도 유상증자, 추가 지분 인수, 자금 대여를 지속했다.

당시 추 의원은 “총 2000억원을 투입한 뒤 60억원만 남기고 파는데 회계처리가 제대로 된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또 추 의원은 “지난 2010년 설립된 포스코 LED는 2016년 3월 포스코 등의 주주3사가 주식 전량을 무상감자하고 총 72억원 규모의 신주를 발행한 후 다음날 매각했다”며, “포스코는 부채비율 1313%인 기업을 인수 후 기업가치를 0원으로 평가해서 합병한 사례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 전문가들과 검증해보니 ‘기업이 왜 이런 투자를 했는지 모르겠다’, ‘회계분식이나 비자금 조성 말고는 설명할 길이 없다’ 등의 의견이 나왔다”며 “이는 포스코의 회계에 대한 신뢰성이 전혀 없는 것으로, 포스코의 인수·합병 전반에 대한 금감원의 감리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윤석헌 금감원장은 “감리를 포함해 손상처리와 다른 회계 처리 부분에 배임이 있었는지 문제를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한편 이번 포스코건설의 감리가 진행될 경우 포스코 인수·합병 전반에 대한 감리로 이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포스코 주가도 약세다.

27일 오전 10시 57분 현재 포스코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0.82%(2000원) 떨어진 24만2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