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두 부의장, 안건보고와 건의 "산업혁신 위한 중장기 전략 수립 필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차 국민경제자문회의·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한국정책신문=서기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국민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산업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단 주장이 제기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후 12시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국민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를 주재했다. 국민경제자문회의는 헌법에 의거해 설립된 기구로, 전체적인 국가 경제 방향을 잡는 역할을 한다.

이날 회의에선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대한민국 산업혁신 추진 방향'이 논의됐다.

특히,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은 우리 경제 최대 현안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산업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단 점을 강조했다.

김 부의장은 "우리 산업이 기존 전략과 정책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거대한 변화와 도전에 직면한 상태"라면서 "산업혁신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 우리 산업이 처한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독일과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 주요국은 국가경제의 미래 전략으로서 산업경쟁력 강화를 추진 중이란 설명이다.

그러면서 6대 과제로서 △사람에 대한 투자 확대 △미래지향적 노사관계 구축 △핵심기술에 대한 선택과 집중 △플랫폼 정부 구축 △신속하고 적극적인 규제 개혁 △기업하려는 분위기 조성 등을 제안했다.

또, 주요 산업별로 이를 위해 산업계, 학계, 노동계, 정부가 대화채널(가칭 산업혁신전략위원회)을 구축해 현장의 실정에 맞는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회의엔 정부위원으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김현철 경제보좌관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