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방안 시도해 앞으로 총 8만가구 공급 계획

정부가 19일 수도권 3기 신도시를 발표한 가운데,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 주택공급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서기정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가 충분한 주택공급을 제시했기에 그린벨트 해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19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발표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서울시는 그동안 주택공급 방안과 관련, 핵심정책협의체·시장관리협의체 등을 통해 정부와 협의를 진행해 왔다. 수도권 경제활동인구가 집중돼 있는 도심 내 주택공급을 늘리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함이었다.

박 시장은 "부지활용 방식으로 지난 1차 발표에서 약 1만가구 주택공급 계획을 내놓았다"며 "이번에 추가 1만5000가구를 제안하는 등 2만5000가구 이상의 주택공급물량을 최대한 발굴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번에 수색역세권(2170가구)·서울강서 군부지(1200가구)·동부도로사업소(2200가구) 등에 약 1만4590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지난 9월 발표 때 미뤘던 9곳 부지 중 8곳을 공개했다. 특히, 서울의료원 주차장과 동부도로사업소 부지 등은 부지활용 계획을 변경한 곳이다.

이와 관련, 박 시장은 "주택시장 안정과 공급 확대라는 큰 방향을 위해 많은 고심 끝에 결정을 내렸다. 혁신방안을 시도해 앞으로 총 8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상업·준주거지역과 도심 정비사업구역 주거비율을 확대하고, 역세권 용도지역을 상향함으로써 도심 내 고밀도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