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 개발, 금감원 '금융 사기 관련 데이터 제공'

17일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김수헌 금감원 불법금융대응단 국장(왼쪽)과 장유성 SK텔레콤 AI/Mobility사업단장(오른쪽)이 AI 기술을 활용해 빠르게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문제를 함께 해결하자는 취지의 협약을 맺은 모습. <SK텔레콤 제공>

[한국정책신문=백소민 기자] SK텔레콤과 금융감독원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에 나선다.

이날 SK텔레콤(대표 박정호)과 금감원(원장 윤석헌)은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음성 통화 시 보이스피싱 의심 시 사용자에게 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AI 기술을 개발하고,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사기 관련 데이터 제공을 통해 해당 기술의 고도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SK텔레콤에 따르면 AI를 활용할 경우 특정 단어의 사용을 기준으로 보이스피싱 여부를 확인하는 기존의 필터링 방식과 달리 문장의 문맥만으로도 피싱 여부 판단이 가능해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금융사기를 차단할 수 있다.

양측은 내년 초 관련 기술의 개발을 완료하고 상반기 중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장유성 SK텔레콤 AI·Mobility사업단장은 "금융감독원과 함께 AI를 활용한 보이스피싱 피해 근절에 나서게 됐다"며 "앞으로도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소비자를 보호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