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망 통해 HD맵 업데이트…추돌사고 등 실시간 정보 반영

이낙연 국무총리가 스마트폰으로 자율주행차를 호출하자, SK텔레콤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달려오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한국정책신문=백소민 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경기도 화성 자율주행실험도시(이하 K-시티) 준공식에서 5세대(G) 통신 기반의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를 처음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K-시티는 도심의 상점, 교차로, 자동차 전용 도로 등 실제 도로와 유사한 환경을 갖추고 있어 자율주행 테스트에 최적화 돼있다. 총 면적 36만㎡ 규모다.

자율주행차는 운행하는 동안 내부에 탑재된 5G 통신 모듈을 통해 관제센터, 신호등 등 교통 인프라와 정보를 주고 받으며 약 500m 구간을 달렸다. 5G는 차량-차량, 차량-교통 인프라, 차량-관제센터 간 통신 등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구현해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을 가능케 하는 핵심 인프라다.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는 이용자가 주차장까지 갈 필요 없이 원하는 곳으로 언제든 차량을 호출할 수 있다. 

또 이용자가 자율주행차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자율주행차는 다음 이용자를 찾아 이동하거나, 스스로 주변 주차장으로 이동해 호출을 기다린다.

SK텔레콤은 이날 실시간으로 도로 환경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5G망을 통해 HD맵에 업데이트 하는 기술도 선보였다.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가 교통표지판, 노면 표시, 차선 등 도로 환경 변화를 감지해 정보를 전달하면, 딥러닝 모델 기반 인공지능(AI)가 분석 HD맵에 업데이트 한다. 다중 추돌사고, 긴급 공사 등 긴급 정보는 5G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HD맵에 반영된다.

HD맵은 차선 정보와 주변 교통표지판·신호등 등 정보를 cm 단위로 표현한다. 자율주행차는 HD에 표시된 각종 정보를 기반으로 주행 판단을 내린다. 

SK텔레콤은 글로벌 초정밀 지도 전문업체 히어社 등 국내외 기업과 협력해 국내 HD맵 구축과 글로벌 표준을 주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2017년 12월 교통안전공단과 공동으로 K-시티 내 주요 실험 구간에 5G 시험망을 세계 최초로 구축하고, 5G 자율주행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이어 지난 2월에는 5G 자율주행차 2대가 서로 교통 정보를 주고 받으며 '협력 운행'을 시연하고 12월1일부터 K-시티 5G 인프라를 상용망으로 운영하는 등 5G 기반 자율주행 기술과 서비스 개발에 심여를 기울이고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5G·3D HD맵 등 SK텔레콤이 가진 강점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다"라며 "완벽한 5G를 기반으로 사고 없는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해 사회적 가치를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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