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조합원들과 시민단체 금융정의연대 회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정문 앞에서 'KB국민은행 채용비리 사건 재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 채용비리 사건과 관련해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을 재수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이하 KB노조)는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국민은행 채용비리 주범 윤종규 회장 재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윤 회장의 사퇴 및 검찰의 재수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윤 회장은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KB국민은행장으로 재직하며 채용비리에 개입한 혐의를 받아 검찰 수사를 받은 바 있다. 이에 검찰은 지난 2월 윤 회장의 집무실과 채용담당 부서 등을, 3월에는 윤 회장 자택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6월 14일 은행권 채용비리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하며 윤 회장을 불기소 처분했다. 반면 국민은행 전 부행장, 인사팀장 등 채용비리 혐의를 받는 전·현직 직원 4명은 1심에서 채용비리 혐의가 유죄로 인정돼 징역형을 선고 받았지만 집행유예로 풀려났다. 

KB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민은행 채용비리 주범은 윤 회장이며, 채용비리 피의자들이 범행을 결심한 이유가 윤 회장의 지시였음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KB노조는 “1심 판결문에 따르면 2015년 윤 회장은 당시 부행장이었던 이모씨를 통해 인력지원부장에게 전 사외이사 아들의 이름이 적힌 청탁메모를 전달했고, 인력지원부장은 ‘회장님 각별히 신경’라는 메모와 함께 청탁지원자 김모씨의 이름을 채용팀장에게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KB노조는 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도 공개했다. 

노조가 지난 28일부터 이틀간 조합원 32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종규 회장은 채용비리 법원 선고 결과에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질문에 응답자의 89.0%(2883명)가 ‘그렇다’고 답했다. 또 ‘윤종규 회장에 대한 기소 및 재수사가 필요하다’는 질문에는 86.3%(2795명)이 ‘그렇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