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11월 금리인상, 내년엔 동결 전망"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1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브리핑룸에서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오는 30일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올해 마지막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시장에서는 금리를 인상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은이 이번에 금리를 올리면 지난해 11월 기준금리를 1.25%에서 1.50%로 인상한 이후 1년 만의 금리 인상이다.

전문가들은 한은이 이번 금통위에서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다만, 올해 기준금리 인상 이후 당분간 금리 인상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11월 금통위에서 금리 인상이 유력하지만, 경기 모멘텀 둔화가 가시화된 만큼 연속적이고 기조적 인상보다는 단발성 인상의 가능성이 높다”며, “내년 기준금리는 동결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가계대출 증가율이 여전히 가계소득보다 빠르게 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한은이 이번에 금리를 올릴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다만 내년에는 성장률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돼 추가 금리 인상은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민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이번에 금리 인상이 단행돼도 경기회복을 상징하는 게 아니라 가계부채 부담에 따른 리스크 관리 차원”이라며, “내년에는 금리 동결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한은이 지난 21일 발표한 ‘2018년 3분기 중 가계신용’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가계신용 잔액은 1514조4000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가계신용은 가계가 금융기관에서 빌린 돈(가계대출)과 결제 전 카드 사용금액(판매신용)을 합친 것을 의미한다. 

이와 관련해 최근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금융불균형’ 문제를 여러차례 언급하며 연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총재는 지난달 4일 “소득증가율을 상회하는 가계부채 증가세가 지속하면서 금융불균형이 누적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총재는 지난 8월 31일 금통위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가계부채 증가율이 소득증가율을 웃돌아 금융불균형의 정도가 쌓여가고 있다”며, “금융안정에 유의할 필요성은 더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최근 경제상황 등의 우려로 금리 동결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내 경기가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금리를 인상하기엔 부담이 크다는 지적이다. 

박희찬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국내 경기위축이 진행되면서 마이너스 GDP갭을 축소시키지 못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하면 금리 인상에 나서기 적절치 않은 상황이라고 판단된다”며, “금리 동결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