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보 주가, 보합권 등락 반복

서울 중구 롯데카드 본사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롯데그룹이 금융계열사 지분 매각을 공식화한 가운데, 롯데손해보험과 롯데카드 대표들은 직원들에게 “고용안정과 처우가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메시지를 27일 전달했다.

이날 롯데지주는 보도자료에서 “일반 지주회사가 금융계열사를 소유할 수 없다는 금산분리 원칙에 대한 대응책을 고심한 끝에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을 외부에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 롯데는 공정거래법 관련 규정에 따라 내년 10월까지 금융계열사 지분을 모두 처분해야 한다. 

이날 김창권 롯데카드 대표는 사내 통신망을 통해 직원들에게 전달한 메시지에서 “롯데카드 지분 매각 절차가 진행된다는 소식을 알려드리게 돼 마음이 무겁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직원들의 삶이 불안해지지 않을 최적의 인수자를 찾아 고용안정과 처우보장이 될 수 있도록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동원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매각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매우 초기로, 최종적으로 어떤 결론이 날지 판단하는 것은 섣부른 단계”라며, “근거 없는 소문에 흔들리지 말고 우리 스스로 중심을 잡아 달라”고 당부했다.

김현수 롯데손보 대표도 “우리 그룹은 2017년 지주회사 체제 전환 이후, 일반 지주사가 금융계열사를 자회사로 둘 수 없도록 하는 지주회사 행위 제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심사숙고했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부득이하게 그룹 내 금융계열사인 롯데손보를 그룹 외부로 매각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적의 인수자를 찾아 고용안정과 처우보장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오전 11시 02분 현재 롯데손해보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0.36%(10원) 떨어진 2785원에 거래되고 있다. 매각 소식이 알려진 후 소폭 하락하기도 했으나, 큰 방향성이 없이 보합권에서 등락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