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색 종이빨대로 최종 결정…빨대 없는 컵도 함께 도입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한국정책신문=이해선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는 본격적으로 종이빨대를 전국 매장에 확대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스타벅스는 종이빨대 전사 확대를 위해 지난 9월부터 서울, 부산, 제주 지역 100개 매장에서 종이 빨대 시범 운영을 진행한 바 있다. 이 기간 동안 2가지 색상(녹색·흰색)의 빨대에 대한 고객 선호도 조사와 종이빨대 내구성 강화를 위한 테스트 등을 진행해 왔다.

우선 지난 2달간의 시범 운영기간 동안 진행했던 녹색과 흰색 종이빨대에 대한 고객 선호도 조사 결과, 흰색 종이 빨대(57%)가 녹색 종이빨대(43%)보다 높은 선호도를 보여준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 빨대의 경우 이염에 대한 우려가 있었고, 흰색 종이빨대가 보다 위생적으로 보인다는 고객들의 의견이 더 많았다. 이에 따라 전국 매장 확대 시 적용되는 스타벅스 종이 빨대 색상은 흰색으로 최종 결정됐다.

종이 빨대 특성상 오랫동안 음료에 담가져 있을 때 강도가 약화돼 휘어지거나 구겨지는 등 불편하다는 지적이 있어 내구성도 강화했다.

빨대 제작 단계에서 종이의 건조 방식을 변경하고 기존 내부 한 면만 진행했던 코팅을 내·외부 모두 코팅(친환경 소재 콩기름 코팅) 처리해 내구성을 높였다.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고객 의견 경청을 통해, 품질 관련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지속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종이빨대 전격 확대와 함께 ‘빨대 없는 리드(컵 뚜껑)’도 함께 도입된다. 이에 따라 아이스 아메리카노나 아이스 라떼 등의 일반 얼음이 들어가는 음료에는 빨대 없는 리드가 적용되며, 블렌디드나 휘핑 크림 등이 얹어져 있는 음료에는 종이빨대가 적용된다.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취지인 만큼 운영상의 변화도 생긴다. 그 동안 매장 내에 상시 비치해 두며 고객이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었던 빨대와 스틱 등 일회용품은 모두 회수되고, 필요한 고객의 요청 시에만 제공한다.

음료를 젓기 위해 사용해 왔던, 고객 제공용 플라스틱 스틱도 모두 우드 스틱으로 변경되며 12월 중순 중에는 9잔 이상 단체 구매 고객에게 제공되는 일회용 포장 비닐을 대신하는 음료제공용 다회용 백이 도입될 예정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전국 매장에서의 종이빨대 도입은 오늘(26일)을 기점으로 이뤄지지만, 실제 종이빨대 운영은 각 매장별 현재 플라스틱 빨대 재고 소진 시점부터 시작된다”며 “늦어도 올해 안으로는 전국의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종이빨대가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2017년 기준 스타벅스 코리아에서만 사용되었던 플라스틱 빨대(21cm)는 약 1억8000만개로, 연간 지구 한 바퀴(약 4만km)에 해당하는 총 3만7800km 길이, 무게로는 126톤의 분량이었다. 스타벅스에 종이 빨대가 본격 도입되면서, 내년부터는 이 이상의 플라스틱 절감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