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상 교수, "서면 감리와 혐의 감리는 완전 다른 절차라" 증선위 결과 타당

지난 14일 인천시 송도의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장 앞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져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고의적 분식회계 혐의로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김태한)를 검찰에 고발한 가운데,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어떠한 회계적인 이슈도 없었고, 금융감독원이 감리 과정에서 입장을 바꿨다”며 증선위 결정에 대해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20일 오후 자사 홈페이지에 ‘증선위 결정 및 IFRS(국제회계기준) 회계처리에 대한 FAQ’라는 글을 게재하고, 고의 분식회계 혐의를 둘러싼 15가지 쟁점에 대한 입장을 처음으로 상세히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재무제표는 어떠한 회계적인 이슈도 없었다”며, “지난 2012년 미국의 바이오젠과 합작으로 설립한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장부에 반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회계적인 해석의 차이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차 감리와 재감리에서 금감원의 입장이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금감원은 1차 감리에서 특별한 지적을 하지 않았고, 2015년 말 회계처리 변경에 대해 지분법 변경은 안 되고 연결을 유지해야 했었다는 입장이었다”며, “그러나 재감리에는 2012년 설립부터 현재까지 모두 지분법으로 처리하는 게 적절하다고 입장을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최근 시장에서는 “2년 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결론을 내려놓고 정권이 교체되니까 다른 결론을 내는 것이냐”며 금융당국 책임론까지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도 증선위 발표 다음 날인 지난 15일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2016년 한국공인회계사회 위탁감리에서뿐만 아니라 금감원도 참석한 질의 회신, 연석회의 등에서 공식적으로 문제없다는 판단을 이미 받았다”며, “회계처리가 기업회계기준을 위반하지 않았다는 데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증선위 감리위원을 맡고 있는 이한상 고려대 교수는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시스템에 대한 무지의 발언”이라며, 이런 주장을 반박하고 나섰다. 

이 교수는 “상장 전 한국거래소는 모든 상장 예정기업의 리스트를 한국공인회계사회에 보내고, 한국공인회계사회는 그 중 약 60%를 내부기준과 랜덤 방식으로 뽑아 서면감리를 한다”며, “서면감리는 ‘리뷰’에 해당하고, 금감원이 최근 끝낸 혐의감리와는 매우 다른 통상의 절차”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니 감리하고 문제가 없다고 했는데 지금 왜 또 감리해서 문제라고 하냐는 거는 시스템에 대한 무지의 발언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분식회계를 하게 된 목적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금감원이 입장을 바꿨다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측 주장으로 이번 사태 초점이 흐려져서는 안된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가 왜 이뤄졌는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경영권 승계와 연관이 있는지 밝혀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동안 시장에서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당시 제일모직의 최대주주인 이재용 부회장에게 유리한 합병비율을 만들 수 있도록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를 부풀렸다는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