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한국은행-국제결제은행 공동콘퍼런스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대외 충격으로 인한 자본유출입 확대가 시스템 리스크로 이어지지 않도록 경제 전반의 복원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한은과 국제결제은행(BIS)이 공동으로 개최한 콘퍼런스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채권시장 발달은 금융시장 발전과 정책 운용에 많은 긍정적 기여와 함께 적지 않은 부담을 동시에 초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최근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지속, 미·중 무역분쟁 심화 등 글로벌 여건의 급격한 변화로 기초 경제여건이 취약한 일부 신흥국들에서 상당한 규모의 자본이 유출되면서 주가 및 환율은 물론 금리까지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우려했다.

그는 “대외 충격으로 인한 자본유출입 확대가 시스템 리스크로 이어지지 않도록 경제 전반의 복원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경상수지 개선, 외환보유액 확충, 환율 유연성 확대 등을 통해 대외리스크에 대한 대응능력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