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매출액 61억8000만원…지속적인 R&D로 시장 확대

카나브 패밀리 제품조합. <보령제약 제공>

[한국정책신문=이해선 기자] 보령제약(대표 김은선·최태홍)은 국내 최초 고혈압신약 ‘카나브(Kanarb, 성분명 피마사르탄) 패밀리’가 월 처방액 60억원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달 의약품 시장조사 기관 유비스트 기준으로 카나브 패밀리 △카나브 △카나브플러스(이뇨복합제, 동화약품 국내제품명 라코르) △듀카브(암로디핀복합제) △투베로(로수바스타틴복합제, 고지혈증복합제) 4개 품목의 월 매출액은 61억8000만원을 기록했다.

카나브 패밀리의 성과는 벨류업 파이프라인 연구개발(R&D)투자를 지속하며 시장을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 

보령제약은 지난 2013년 최초의 카나브 패밀리인 ‘카나브플러스’를 발매했다. 이뇨제를 복합한 항고혈압제 ‘카나브플러스’는 동화약품에서 라코르라는 제품명으로 국내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2016년 고혈압약 2종 복합제(피마사르탄+암로디핀) ‘듀카브’와 고혈압약+고지혈증약(피마사르탄+로수바스타틴) 복합제 ‘투베로’를 발매하며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

지속적인 임상을 통한 우수한 가치를 증명해 온 것도 중요했다. 카나브 패밀리는 한국에서 1만4151명의 대규모 카나브 단일제 허가 후 임상연구를 진행한 것을 비롯해 현재까지 약 4만여명의 환자와 80편의 논문을 통해 우수한 임상적 가치를 입증했다. 

최근에는 지난 9월 중국에서 개최된 2018세계고혈압학회에서 ‘피마사르탄 심포지엄’을 단독 개최해 카나브와 듀카브의 임상결과를 발표하며 세계의학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보령제약 관계자는 “최근 국산 신약의 임상논문 발표가 늘어나고 있지만, 총 80편의 임상 논문과 약 4만여명의 대규모 임상연구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신약은 카나브 패밀리가 유일하다”며 “카나브는 이러한 근거중심의 마케팅을 통해 시장성 있는 국산신약의 롤모델로서 모습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