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개국 689개사 총 2966부스 15일 개막…전시장 안팎 e스포츠 콘텐츠 대거 구성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8’이 1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했다. 이번 전시회는 전체 36개국 689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전년 2857부스 대비 3.8% 늘어난 2966부스로 마련됐다. 사진은 전시회가 열린 부산 벡스코 현장. <한국정책신문>

[한국정책신문(부산)=나원재 기자] 게임산업의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를 전망하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8(Game Show and Trade, All Round 2018)’이 1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했다.

‘지스타 2018’은 전체 36개국 689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전년 2857부스 대비 3.8% 늘어난 2966부스로 마련됐다.

올해 14회를 맞은 ‘지스타 2018’은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을 맡아 오는 18일까지 4일간 열린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지스타는 역사상 최단 시점에 기업대개인(BTC)관이 전부 마감됐고, 기업대기업(BTB)관도 국내외 비즈니스 성과를 위한 업계의 관심으로 작년 이상의 결과로 이어졌다”며 “4일 간 안전하고 즐거운 모두의 게임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기록 일찌감치 깬 ‘보는 즐거움’

‘지스타 2018’ BTC관은 벡스코 제1전시장 전관과 컨벤션홀 1·3층에 마련됐다.

한국게임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조기신청 접수를 시작한지 5일 만에 전 부스의 약 80%, 10일 만에 모든 부스가 마감돼 지난해 기록을 일찌감치 뛰어넘었다. 최종 개최 규모는 작년 1657부스 대비 6.0% 증가한 1758부스다.

BTB관은 전년과 동일하게 벡스코 제2전시장 1층과 3층 전관을 활용하며, 지난해 1200부스와 비교해 소폭(0.6%) 늘어난 1208부스 규모로 구성됐다.

이와 관련해 ‘지스타 2018’은 작년에 이어 이(e)스포츠 콘텐츠가 다수 마련돼 ‘보는 즐거움’을 한층 더할 전망이다.

먼저 오디토리움에서는 ‘지스타’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16~17일 양일 간 EA ‘피파온라인4’의 최대 규모 e스포츠 대회인 ‘EA 챔피언스컵 윈터 2018’이 열린다.

전시장에서는 펍지주식회사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KT 5세대(G)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스트리트 챌린지’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한국 대표 선발전을 진행한다.

에픽게임즈도 ‘포트나이트 스트리머 브라더스 대난투’로 색다른 콘텐츠를 선보인다.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40인 매치로 e스포츠 트렌드에 동참한다.

트위치는 파트너 스트리머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했다. ‘리그오브레전드’ 이벤트 매치를 시작으로 트위치 스트리머 ‘저스트댄스’ 경연대회, ‘포트나이트’ 스트리머 배틀, ‘하스스톤’ 스트리머 올스타 매치 등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e스포츠 형태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공식 부대행사, 내용·규모 업그레이드

최근 몇 년 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왔던 ‘지스타’의 공식 부대행사도 더욱 발전한 모습으로 관람객을 맞는다.

전 세계 게임산업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국제게임콘퍼런스 ‘G-Con 2018’은 11월15~16일 벡스코 컨벤션홀 201~204호에서 개최한다.

이번 콘퍼런스는 게임산업을 선도하는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콘솔, PC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 엔진, 그래픽, 블록체인 등 전체 19개 세션(키노트 2개, 특별 1개, 일반 16개)으로 구성된다.

특히 그 동안 국내 관련 행사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글로벌 기업과 주요 연사들의 참석이 예고돼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내 중소게임사와 스타트업에 비즈니스와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하는 ‘게임 투자마켓’은 11월 15~16일 벡스코 제2전시장 121~123호에서 열린다.

올해 행사는 개발사(35개)와 투자사(10개), 퍼블리셔(21개) 등 총 66개사가 참여하며 IR 피칭, IR 컨설팅, 투자상담회, 네트워킹 등 기존 프로그램과 함께 개발사 대상 콘퍼런스(4개)가 새로 추가됐다.

게임업계 진로 정보를 교류하고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게임기업 채용박람회’는 11월16~17일 벡스코 컨벤션홀 APEC홀, 208호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기존 행사 대비 하루 연장돼 이틀 간 열리며, 게임사 실무자가 직접 담당하는 커리어 강연 프로그램 ‘커리어 토크’로 차별화를 꾀했다. 참여 기업은 네오위즈,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엔씨소프트, 액토즈소프트, 펄어비스, 펍지주식회사 등 14개사다.

◆트위치 ‘지스타 맞춤’ 특별 프로그램 제공

‘지스타 2018’에서 4년 연속 글로벌 미디어 파트너로 참가하는 트위치(Twitch)는 그 동안 노하우를 활용해 파트너 스트리머들과 함께 ‘지스타’ 특화 콘텐츠로 세계 게임 팬들을 만난다.

트위치는 올해 부스 내 ‘스트리머 존’과 ‘게임 존’, ‘파트너 라운지’, ‘미트 앤 그리트 존’ 등을 구성한다.

이중 ‘스트리머 존’에서는 40명 이상의 파트너가 ‘지스타’ 현장에서 직접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하며, 특히 여러 명의 스트리머들이 함께 방송할 수 있는 ‘합동 방송 스트리머 존’으로 더욱 다양한 방송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지스타’ 특별 프로그램과 출연진, 콘텐츠, 현장 이벤트 등에 대한 정보는 트위치 코리아 SNS(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