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신문=정재석 기자] 올해 들어 취업자 수 증가폭이 급감한 '고용쇼크'가 20~30대 청년층에 더욱 큰 고통을 주고 있는 가운데 올 3분기 기준 20·30 청년 실업률이 19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올 3분기 30~39세 실업률 역시 3.6%로 1999년 3분기 기록된 4.9%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또 체감실업률을 가리키는 15~29세 청년층 고용보조지표3(확장실업률)은 22.8%로 3분기 기준 2015년 집계 이래 사상 최고치를 찍었다. 게다가 청년층 고용난이 30대에까지 이어지는 장기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더 큰 우려를 자아낸다.

이런 현상은 법률 시장에서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취업 대신 전문직을 선호하는 청년들이 늘면서 해마다 로스쿨 입학을 지원하고 있지만 현재 변호사 등록자 수는 2만4000명을 넘었으며, 2022년경에는 변호사 수가 3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로스쿨이 도입된 지 10주년이 되었고, 매년 양산되는 약1500여명의 신규 변호사들 역시 취업난과 경쟁력 부재가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사나 금융회사 등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변호사들도 있고, 홀로 개업을 준비하는 변호사들도 있다. 하지만 신규 변호사들은 사무실 마련부터 개업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완벽하기 준비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해 어려움을 겪는다.

최근 변호사님닷컴은 신규 변호사들을 위한 네트워크 협업공간인 ‘LegalOffice B 청담’(리걸오피스 B 청담)에서 경험이 부족한 변호사들을 위한 인큐베이팅 역할과 법률 분야에 특화된 첨단 IT 기술(리걸 테크놀러지) 지원 그리고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업무 프로세스 컨설팅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법률 시장의 새로운 일원이 되는 변호사가 차별화된 리걸테크 등의 디지털경쟁력을 가지고 법조계의 신선한 원동력이 되는 변호사로 나아갈 수 있도록 서포트 할 방침이다.

‘LegalOffice B 청담’은 특급호텔 출신의 전문 ‘리걸 컨시어지팀’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전반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문화공연, 여행, 뷰티, 레저(피트니스, 골프)등의 정보와 예약 서비스 그리고 여러 분야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세미나 및 아카데미 모임을 개최 할 예정이다.

변호사님닷컴 관계자는 “스마트한 법률 상담 플랫폼 변호사님닷컴 이 운영하는 ‘LegalOffice B’를 통해 경쟁력 있는 위너 변호사로 가는 지름길이 되기를 바란다”며, “변호사님들의 성공을 위한 최고의 환경조성에 힘썼다”고 전했다.

한편 변호사님닷컴은 이번에 선보인 ‘LegalOffice B’ 뿐만 아니라 지능형 법률정보 검색 서비스인 리걸서치(LegalSearch)가 AI의 확장성이 있는 탁월한 법률 검색엔진으로 인정받으며 일본 AOS LegalTech사와 협력하여 일본시장에 진출하는 등 국내 법률 시장의 변화를 리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