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 '기록물 생산기관 변천정보' 홈페이지 서비스

정부부처나 조직이 바뀌어도 관련 기록물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공공기록물 생산기관의 연혁이 국가기록원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된다.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은 1948년 정부수립 이후부터 최근까지의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변천정보를 29일부터 홈페이지(www.archives.go.kr)에서 제공한다고 밝혔다.

▲ 기록물 생산기관 변천 정보 홈페이지 메인 화면
이번에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하는 대상은 현존하는 기관과 폐지된 기관을 망라한 것으로, 중앙행정기관은 245개 기관, 5만4000 개의 실-국-과 조직, 지방자치단체는 44개 기관, 3만7000 개의 실-국-과 조직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다.

주요 내용은 시대별 기관명칭, 설립일과 폐지일, 주요업무, 기관변천 흐름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기관별로 조직개편 전ㆍ후의 정보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

기록물 생산기관 변천정보를 통해 그간의 정부조직 변동내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각 기관이 생산한 기록물 목록도 함께 제공하여 과거의 기관명칭으로도 원하는 기관의 기록물을 쉽고 편리하게 찾아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은 “기록물 생산기관 변천정보가 기록물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검색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교육청과 정부산하 공공기관까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