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산업통상자원부는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소재 황둔송계마을에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강후 의원, 원창묵 원주시장, LPG 관련 단체장, 마을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단위 LPG 배관망 보급사업” 완공식을 개최했다.

 

 

▲ LPG 소형저장탱크와 배관망(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마을단위 LPG 배관망 보급사업”은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아 연료비 부담이 많은 농어촌지역 소외계층의 취사-난방비 절감 등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사업으로, 마을 중심부에 LPG 소형저장탱크를 설치하고 마을내 모든 세대를 지하 배관으로 연결, LPG를 도시가스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올해 초 18개 마을이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었으며, 연료공급자 선정, LPG 배관망 시공 등을 거쳐 오늘 원주 황둔송계마을에서 처음으로 완공식을 개최하고 연료공급을 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사업을 통해 LPG 용기 개별공급 대비 약 30% 이상 저렴한 LPG 공급이 가능해지고, 안전성과 사용의 편리성은 도시가스 수준으로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년에는 이 사업을 대폭 확대하여 전국 35개 농어촌마을을 지원하는 한편, 읍-면지역에 대한 LPG 배관망 구축을 추진하기 위해 “읍-면단위 LPG 배관망 구축 타당성 연구조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 이호현 가스산업과장은 “마을단위 LPG 배관망 보급사업은 농어촌 주민들의 취사-난방비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등 소외계층의 에너지복지 구현에 매우 효과적인 사업이므로 계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